시장 따라 공무원 떼 가입
취임 이후 몇년 반짝 상승
연임 직후 감소세 바뀌자
표절의혹·자격논란 이어
취임 2년 뒤부터 말 바꿔
학술대회 발표자료 표절 의혹과 문화원장으로서의 가치관 등으로 자격 논란(인천일보 1월31일자 9면)이 일고 있는 이하준 김포문화원장의 회원배가 약속이 공수표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다.

11일 김포문화원 등에 따르면 회원 선거를 통해 이하준 문화원장이 2013년 제10대 김포문화원장에 취임 후 김포문화원 회원은 175명에서 350명으로 늘었다.

그러나 이 원장이 문화원장에 연임(제11대)한 직후인 2017년 1월 정기총회에 자료에 의하면 문화원 회원은 280명으로 감소했다.

확인결과 회원 증가는 취임 후 몇 년 동안만 반짝 증가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다. 그 것도 회원 배가를 공약으로 당선된 신임 문화원장에게 힘을 실어주기 위해 유영록 시장이 회원으로 가입하면서 김포시청 공직자들이 무더기로 회원에 가입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됐다.

실제 이 원장 취임 이후 가입한 회원 상당수가 김포시청 공무원으로 나타났다.

이 원장은 언론 인터뷰를 통해서도 문화원 회원을 500명 이상으로 확충하겠다고 약속했다.

또, 2016년 11월 열린 문화원 임시총회에서 이 원장은 회원들 앞에서 취임사에서 '김포문화의 꽃을 피우기 위한 역량을 발휘하겠다는 대책으로 회원확충과 문화다양화에 노력할 것을 약속했다'며 회원 증가를 자랑했다.

그러나 이 원장의 회원 배가 약속이 어렵게 되자 문화원장 취임 2년 후부터 말을 바꾸기 시작했다.

이 원장은 자신이 소장으로 있는 한국문화원연합회 부설 정책연구소 주최로 2015년 10월 '문화자치시대 지방문화원의 역할'을 주제로 열린 포럼에서 "지방문화원 기반 강화를 위해 회원확보가 시급하다는 의견이지만 총회시 의결정족수 문제로 회원을 늘리기가 어렵다"며 "공기업 할당제 등을 통한 문화원 재정확충 방안 마련 등을 제안했다.

회원 증가 노력보다 외부 재정지원으로 문화원을 단출하게 꾸려 문화원을 사유화하려는 의도로 밖에 보이지 않는다는 게 일부 회원들의 지적이다.

문제는 회원 수가 적어지면서 문화원 정책 등이 문화원장 지명 등으로 선임되는 측근들에 의해 결정돼 회원들의 목소리가 정책에 반영되지 않아 회원들이 문화원을 떠나게 한다는데 있다.

문화원 회원인 A씨는 "문화원 정책뿐만 아니라 회원 회비나 시비 지원의 운영비에 대한 감사도 자체 감사로 끝나 예산이 제대로 쓰였는지에 대한 검증에도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김포문화원은 한해 평균 김포시로부터 인건비를 포함해 사무국운영비와 문화원진흥사업비로 1억5000여만 원을 지원받고 있지만 사업비를 제외한 운영비는 자체 감사만 받고 있다.

김포문화원 관계자는 "회원을 늘려도 정관에 따라 회비를 납부하지 않으면 회원에서 제명돼 진성 회원을 늘리기기 어렵다"며 "회비를 납부하지 않아 의결권은 없지만 총회에 참석할 수 있는 준회원제를 두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김포=권용국 기자 ykkwun@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