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5일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4일 정상회담 및 공동선언 발표에 대해 일단 긍정적인 평가를 내렸다.
 외교통상부 당국자는 이날 “북·러 두 정상은 6·15 공동선언에 따라 남북한의 자주적, 평화적 통일노력을 지지하고 남북대화에 있어 러시아의 건설적, 책임적 역할을 강조한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그는 향후 남북관계 전망에 대해 “이번 공동선언과 함께 김정일 위원장이 방러를 마치고 9월에 장쩌민 중국 주석이 방북, 남북대화 재개를 강조하면 남북관계 개선에도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밝혔다.
 당국자는 이어 “특히 공동선언이 남북대화의 지속을 지지하고 북미회담에서 성과를 기대한다는 의지를 표명한 것은 러시아가 북한에 대해 대화 재개를 촉구한 것으로 평가한다”며 “한반도종단철도(TKR)와 시베리아횡단철도(TSR)의 연결사업의 본격진입을 선포한 것은 남북 철도연결과 관련해 주목된다”고 설명했다.
 그는 주한미군 철수조항과 관련, “북한은 남북정상회담을 기점으로 주한미군에 대해 전향적 입장을 표명했으나 최근 (북미대화단절 등) 상황변화로 인해 미군 철수를 또다시 주장했으며, 이번 선언도 이같은 연장선상에 있다”며 “앞으로 남북·북미대화에서 어떤 견해를 보일지 더 지켜봐야 한다”며 신중한 입장을 나타냈다.
〈【연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