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가 3일 새 임시국회 소집 협상에 들어감에 따라 이달 중순께부터는 국회가 본격 가동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쟁점에 대한 여야간 이견이 적지 않아 협상과정이나 그 이후에도 진통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특히 민주당은 야당이 8월 국회의 조기가동을 주장하는 데 대해 “한나라당 이재오 총무가 `대통령 탄핵"" 발언에 대해 사과하고, 추경안 심의·처리를 보장해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고, 이달에도 외유의원이 20여명에 이를 것으로 보여 국회정상가동에는 다소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또 국회가 열리더라도 경제난과 남북문제, 언론사 세무조사와 탈세고발에 대한검찰 수사 등 정국 현안을 놓고 상임위 곳곳에서 여야간 충돌이 불가피하다.
 다음은 8월 임시국회의 주요 쟁점.
 ▲추경안=먼저 민주당은 재해 예비비의 고갈, 민생과 지방경제 활성화 지원 등을 이유로 추경안의 조속한 처리를 요구하고 있으나 한나라당은 선심정책에 대한의구심과 함께 재정정책이 경기회복에 별다른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논지아래 반대하고 있다.
 ▲언론 세무조사 국정조사=한나라당은 언론사 세무조사에 대한 국회 국정조사를 요구하면서 여당이 이를 수용할 경우 추경안을 처리할 수 있다는 연계방침을 밝히고 있으나 민주당은 국조는 검찰수사가 끝난 뒤 검토하겠다는 입장이다.
 ▲선거법 손질=여야 모두 헌법재판소의 위헌결정에 따라 선거법 손질의 필요성에 공감하고 있으나 민주당과 자민련은 여야 3당과 학계, 시민단체 등이 망라된 초당적 협의기구 구성을 주장하는 반면 한나라당은 국회 정치개혁특위를 재구성, 가동하자는 입장이다.
 다만 10·25 재보선 전에 고쳐야 할 기탁금 문제는 비교적 간단한 일이므로 여야간 합의에 의한 선거법 부분손질이 먼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민생·개혁법안=민주당은 돈세탁방지법과 재정3법의 경우 이번 임시국회에서 합의처리되지 않으면 표결처리라도 한다는 방침이지만, 한나라당은 합의가 안되면 정기국회로 넘겨도 된다는 생각이다.
 ▲경제대책=여야 모두 수출급감 등 국내외적 경제여건 악화에 대한 시급한 대책마련에 공감하고 있어 중순께 국회가 본격가동되기 이전이라도 이 부분에 대한 해당 상임위의 부분가동 가능성이 있다. 그러나 기본적으로 여당이 우리 경제의 기본체질 강화를 전제로 수출활성화 대책 및 물가안정, 규제완화쪽으로 접근하고 있는 반면 한나라당은 재정팽창을 통한 경기진작보다는 금융정책 위주의 접근방식을 거론하고 있는 등 기본시각차가 커 구체적인 방안을 둘러싸고 논란이 예상된다. 〈【연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