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엽 인천시변호사회 회장
```````````````````````````````````2.png
인천은 인구 300만의 대도시로, 올해에는 부산의 경제력을 제치고 대한민국 제2대 도시로 부상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 수년간 인천의 지역총생산 증가율은 서울과 부산보다 훨씬 앞섰고, 경제성장률도 부산을 월등히 앞섰다. 인천이 서울, 인천, 부산, 대구로 이어지는 2대도시로 올라선다는 얘기다.
인천은 과연 서울의 이웃도시를 벗어나 대한민국 2대 도시로서 여건과 면모를 갖추었는가?
지난 1월9일 필자는 인천변호사회 대표단을 이끌고 법원행정처를 방문하여 행정처 고위간부에게 고등법원 원외재판부의 인천설치의 당위성과 시급성에 대해 의견을 개진하고 행정처의 의견을 들은 바 있다. 당시 필자는'인천, 부산 제친다? 전국 2대 도시 골든크로스 임박'이라는 제하의 모 일간지 헤드라인 기사 스크랩을 내놓으며 인천이 더 이상 과거의 인천이 아니고, 대한민국 2대 도시로 부상하고 있다는 점을 강조하였다. 그리고 이에 걸맞은 사법서비스제공의 필요성을 역설하며 2019년 수원에 경기고등법원을 개원하기에 앞서 인천에 원외재판부를 설치해 줄 것을 강력히 촉구하였다. 행정처 고위간부는 필자가 내민 위 기사 제목을 보고 적잖이 놀란 표정이었다.

인천이 LA나 샌프란시스코, 상하이, 오사카, 함부르크 같은 세계적인 항만도시로 성장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이 무엇인가?
유형적으로는 인천의 대표적인 산업과 성장동력이 필요하고, 인천을 대표할 랜드마크와 조형물도 필요할 것이다. 하지만 그보다도 인천의 집단지성과 인천의 목소리야말로 인천의 미래와 방향을 좌우할 중요한 요인이라고 본다. 인천의 지경학적 가치와 시대를 통찰하는 지역의 집단지성이 생동할 때, 그 위에 인천의 정신문화가 생장하며, 인천의 공동체 의식과 연대감이 꽃피울 수 있기 때문이다.
지난해 뜨거운 여름, 김영춘 해수부장관이 인천의 대표적인 조찬강연회에서 강연자로 나와 한 발언은 지금도 가슴 아프다.

'해양수산부가 폐지됐을 때 부산지역 언론과 정치권이 싸워 복원시켰다' '(부산 정치권은) 싸울 때는 싸우고 예산 확보를 위해서 몸부림칠 때는 몸부림치고 이렇게 하는데, 저는 인천도 그런 항구도시로서 해양 도시로서 자기 정체성을 분명히 세워야 한다.'라고 말한 것이다.
인천의 오피니언 리더들이 자존심에 상처를 입기에 충분할 정도로 매우 불쾌한 발언이었고, 이에 대해 반발하는 목소리가 컸던 것이 당연하였다. 하지만 정작 '무슨 소리냐? 인천도 그동안 지역이 함께 똘똘 뭉쳐 한 목소리를 충분히 냈고 투쟁해 왔다.'고 반박하는 목소리는 듣지 못했다. 그만큼 인천의 약점을 찌른 따끔한 지적이었다는 방증이다.

지역 내 다양하고 서로 다른 목소리를 대변하면서도 이를 다듬고 엮어 인천의 목소리라는 옥구슬을 만들고 이를 메아리치게 하는 일은 결국 정치권이 해야 할 의무이다.
우리는 이미 여야 민관정이 지역의 현안사업을 협업을 통해 성사시킨 경험이 있다. 지난 수년간 인천 시민사회와 재야 법조계, 지역 정치권과 시정부가 힘을 합쳐 해양경찰청 부활과 인천환원을 이루어냈고, 이같은 성취는 자신감과 시민사회의 연대의식 강화라는 선물을 가져왔다. 그러나 아직도 인천의 현안사업과 관련한 각종 행사를 두고 이웃집 잔치에 일손 거들어줄 필요 없다는 식으로 지역의 여야 정치권이 서로 눈길도 주지 않는 모습을 여러번 보아왔다.

지켜볼 때마다 인천의 미래와 위상을 생각하며 걱정이 앞서곤 한다.
오는 1월23일 오전 국회에서 인천의 성장동력을 확보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인천항공정비산업 육성을 위한 국회토론회'가 여당의원(윤관석)과 야당의원(이학재), 인천상공회의소, 인천 시민단체들의 공동주최로 열린다. 반가운 일이다. 인천의 미래, 시민의 권익과 직결되는 산적한 현안 앞에서 이처럼 여야 정치권이 소통하고 협업하는 모습이 일상처럼 있기를 진심으로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