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시, 기재부 최종 결정 남아
부천시와 국방부 간의 줄다리기로 지지부진했던 부천시 오정동 군부대 이전 및 부지 개발사업이 본격화 된다.

부천시는 오정군부대 이전관련, 국방부와 협의가 사실상 마무리돼 오는 2월말쯤 기획재정부의 최종 결정이 나면 상반기 중 이전 작업이 시작될 것으로 보인다고 11일 밝혔다.

부천시 북측에 위치한 오정동 군부대는 1953년 미군부대가 조성된 이후 1990년대 초 한국군이 넘겨받아 현재까지 운용 중이다. 군부대 조성 당시에는 부천시 외곽에 있었지만, 1980년대들어 주변에 아파트가 들어서기 시작하자 도시 발전의 장애물로 꼽혔다.

이 때문에 오정구 지역의 부대이전 요구 민원이 지속적으로 제기됐고, 2014년 부천시는 도시기본계획에 군부대 지역을 '시가화 예정 용지'로 고시한 후 국방부와 부대이전 논의를 개시했다.

처음에는 부대 이전에 난색을 보였던 국방부도 2015년부터는 긍정적인 입장으로 선회하며 2017년 이전을 목표로 부대이전 사업에 참여했다.

현재 부천시가 추정한 총사업비는 6061억원으로 이 중 부대이전을 포함한 보상비가 2555억원에 달한다.

부천시 관계자는 "현재 LH를 비롯해 4개 건설사가 사업 추진 계획안과 방향 등을 문의하며 관심을 보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부천=강훈천 기자 hck1229@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