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장·증진 기본계획 발표
인천 최초로 인권조례를 만든 남구의 인권도시 조성 추진이 속도를 내고 있다. <인천일보 8월23일자 18면>

10일 구는 인권기본계획 수립 연구용역 최종보고회 및 주민설명회를 열고 '인권보장 및 증진 기본계획'을 발표했다.

인권도시 조성을 위한 구의 정책목표와 중점과제는 ▲사회적 약자의 인권보호 ▲인권 친화적 도시환경 조성 ▲인권교육 및 인권문화 확산 ▲인권행정 기반 구축 ▲시민사회 협력체계 구축 등이다.

조례에 따라 구는 5년마다 주민 인권보장과 증진을 위한 계획을 세워야 한다.

이에 지난해 성공회대 민주주의연구소에 용역을 의뢰하고 6개월간의 연구를 거쳤다.

연구 과정에서 주민 380명과 공무원 904명을 대상으로 인권실태 조사가 이뤄졌다.

조사 결과 주민과 공무원 모두 인권보장을 중요하게 여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권이 경제발전과 국가안보 등 다른 가치보다 중요한가'라는 질문에 대해 주민 78.7%와 공무원 89.4%가 긍정총인 답변을 내놨다.

하지만 인권보장과 증진을 위한 법·제도적인 노력과 협력은 부족하다고 평가했다.

인권센터 설치와 인권상담시스템 마련이 필요하다는 응답률도 높았다.

또 주민들의 인권의식을 높이는 인권교육이 상시적으로 진행돼야 한다는 응답도 나왔다.

구는 이달 말 연구용역을 마무리 짓고 공식적으로 인권기본계획을 수립한다는 방침이다.

오는 3월에는 인권센터를 설립하는 목표도 갖고 있다.

구 관계자는 "올해는 인권기본계획이 시작되는 첫 해로 부서 별 세부사업을 정하고 예산을 확보할 것"이라며 "주민 인권실태와 인식조사, 지표 개발, 영향 평가 등도 지속적으로 실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김신영 기자 happy1812@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