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경실련, 중복방지 논의기구 요구
인천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이하 인천경실련)은 10일 성명을 내고 인천문화재단의 '인천역사문화센터' 설치·운영은 잘못된 통폐합의 전형이라고 지적했다.

인천경실련은 성명에서 "최근 인천문화재단은 이사회를 열어 '강화문화역사센터'를 '인천역사문화센터'로 변경하는 직제 및 정원 규정안을 통과시키고, 시의 승인절차를 밟고 있다"면서 "문제는 시와 문화재단이 정부의 국립강화문화재연구소 설립에 따른 업무 중복 방지를 명분으로 이번 변경을 추진했지만 인천역사문화센터 역시 기존의 인천시립박물관이나 시 역사자료관과 기능이 중복될 소지가 많다는 점"이라면서 제반 절차를 중단하고 의견수렴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이어 "인천역사문화센터는 문화재단이 운영할 기관이 아니다. 시립박물관이나 시 역사자료관 등이 운영할 기관"이라며 "인천문화재단과 시는 인천역사문화센터의 기능 및 업무 중복 등의 문제를 다룰 논의 기구를 조속히 만들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와 함께 "인천시는 강화역사문화센터를 문화재단 산하로 편재한 통폐합 자체가 타당했는지를 근본적으로 검토해야봐야 한다"며 "시는 통합 과정의 문제점을 직시하고 오히려 인천역사문화센터를 기존의 역사 관련 기관 소속으로 전환해서 역사 조사·연구 기능을 일원화해야 함이 옳다"고 주장했다.

이에 인천문화재단 관계자는 "인천역사문화센터로 명칭을 변경하는 건은 인천시의 요구를 반영한 것으로 지난해 12월 22일 이사회에서 원안 가결됐으며, 12월 26일 시에 승인을 요청했다"며 "이미 지난 9일 승인 공문도 도착했다"고 밝혔다.

인천시 문화재과 관계자는 "시립박물관은 유물의 발굴·전시·보관을, 시사편찬위원회(역사자료관)는 시사를 편찬하는 일을, 인천역사문화센터는 조사·연구를 주요 기능으로 하기에 각각 서로 독자적인 업무 영역을 가지고 있다"면서 "이는 중앙부처나 서울시 등을 벤치마킹한 것으로 현재 이들 기관에서도 이같은 시스템으로 운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동화 기자 itimes21@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