市 공기업 운영 `비상""
정부, 경영개선따라 내년예산 차등화 방침

 인천시가 방만한 경영으로 자주 도마 위에 오르는 지방공기업 운영 문제를 놓고 고민에 빠졌다.
 감사원이 내년부터 공기업 경영개선이 미흡하다고 판단되는 자치단체에 예산을 차등 지급하겠다고 공식 발표했기 때문이다.
 행정자치부는 25일 지방 공기업의 효율성을 높이고 낭비 요인을 없애기 위해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지방공기업경영혁신 촉진방안""을 확정 발표했다.
 행자부는 지난 3월 실시한 감사원의 지방공기업 감사 결과 조치사항을 실효성 있게 추진하기 위해 공기업경영개선추진단을 구성, 이행실적을 평가중에 있다.
 그 결과 인천시는 총 15건의 지적사항중 인천발전연구원(7건)만 조치를 완료했고, 나머지 주차시설관리공단·인천의료원·지하철공사·인천터미널·신용보증재단(8건) 등은 이행중이다.
 기획예산처는 시민대표·단체 등이 참여하는 경영개선평가단을 통해 올 연말까지 감사원 지적사항 이행도를 평가한 뒤 내년도 예산편성에 지방교부세 등을 차등화할 방침이다.
 한편, 감사원 감사에서 인천신용보증재단은 간부직원이 판공·업무추진비를 유류 및 술값 등 개인 용도로 사용했고, 인천터미널은 수차례에 걸쳐 민영화 방안을 강구하라는 권고를 받았으나 이행치 않아 지적을 받았다.
 주차시설관리공단도 `소규모 공단은 상임이사제를 폐지하라""는 행자부 지침을 어긴 채 연봉 4천여만원에 달하는 이사를 고용해 시정조치가 내려졌다. 〈백종환기자〉
k2@incho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