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한국당 원내대표 '개헌특위 연장 여부' 합의 실패
▲ 개헌특위 연장을 둘러싼 여야의 대립으로 12월 임시국회가 26일에도 공전을 이어갔다. 사진은 국회 본관에 쌓여있는 법안들. /연합뉴스
여야의 극한 대치로 12월 임시국회가 파행을 거듭하고 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과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26일 국회 개헌특위 시한 연장 문제 등을 놓고 서로에 책임을 전가하는 '네 탓 공방'에만 열을 올렸다. 여기에 캐스팅보트를 쥔 국민의당도 '여야 합의'라는 원칙만을 강조했다.

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와 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비공개 회동을 갖고 접점 모색에 나섰지만 결국 의견 접근에 실패한 것으로 알려졌다.

우 원내대표는 회동 직후 기자들과 만나 "아직 논의의 결론이 나지 않았기 때문에 이야기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면서 "가급적이면 한국당과 같이 해야 한다"고 구체적 언급을 피했다.

김 원내대표는 "(여당이) 국민 개헌보다 문재인 개헌을 가져가기 위한 입장이 확고하기 때문에 아직 차이를 좁히지 못하고 있다"며 "국회 운영위원장 문제도 빅딜거리가 아닌데 선출을 거부하는 것에 대해 우리 입장이 단호하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여야가 연내 합의를 도출하지 못할 경우, 민주당과 국민의당이 손잡고 본회의를 전격 개최하는 시나리오까지 나오고 있다.

전기용품 및 생활용품 안전관리법(전안법), 고등교육법 개정안(시간강사법) 등 올해가 시한인 '일몰 민생법'의 본회의 처리가 시급한 데다 감사원장과 대법관 임명동의안 역시 시간을 마냥 끌 수는 없는 만큼 여야 모두 국회 파행에 따른 부담감이 적지 않기 때문이다.

하지만, 국민의당이 개헌특위 연장없는 본회의 개최에 부정적이고, 아직은 한국당을 배제한 안건처리에 단호히 반대하고 있어 이같은 시나리오가 현실화될지는 미지수다.

한병도 청와대 정무수석도 이날 국회를 찾아 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원내대표를 잇따라 만나 임시국회 안건 처리에 협조를 당부하는 등 현안 처리를 위한 총력전에 나섰다.

/조태현 기자 choth@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