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중 대통령은 24일 최근 주 5일 근무제 도입이 논란을 빚고 있는 것과 관련 “주 5일제 근무는 필요하다”면서 “노사 양측이 공감하는 합리적인 방안이 도출돼 조속히 시행할 수 있도록 결론을 내려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대통령은 이날 오전 정부 중앙청사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이같이 밝히고 “노사정위원회에서 이 문제를 본격 다룰 것”을 내각에 지시하는 등 주 5일 근무제에 대한 소신을 밝혔다.
 김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주 5일 근무제 실시와 경제의 안정적 발전이 균형을 이루어가야 한다”면서 먼저 주 5일 근무제에 대한 갖가지 장점을 거론했다.
 우선 김 대통령은 주 5일 근무제가 시행되면 국민의 여가생활과 건강에 기여하게 될 것이라면서 주 5일 근무제가 국민의 생활의 질을 향상시킬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부수적인 효과로 관광산업과 서비스산업이 활성화되는 등 내수를 증대시키고, 건전한 소비도 촉진시켜 경기활성화에도 도움이 되며, 실업자에 대한 일자리 창출도 가져다 주고 생산성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김 대통령은 휴일이 너무 많을 경우 국가경쟁력 약화를 가져올 수 있다며 휴일 총일수를 어떻게 조정하느냐가 가장 핵심적인 문제라고 지적했다.
 김 대통령은 이와 관련 국제적인 수준을 참고해 합의를 도출해야 한다며 국제적인 기준을 제시할 것을 해법으로 내놓았다.
 김 대통령은 “이 문제는 노사정위원회에서 본격적으로 다루어 국제적인 총휴일수와 맞는 방향으로 실현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해 주길 바란다”면서 “그렇게 되면 경제계도 노동계도 큰 불만없이 납득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김 대통령은 “주 5일제 근무로 생산성 향상에 기여하고 소비가 증대되면 기업이 혜택을 받고, 노동자는 삶의 질 향상으로 자기발전의 시간을 갖게 되는 등 노사 양측에 다 도움이 될 것”이라면서 “윈(win)-윈(win)의 기반 위에서 이 문제가 조속히 처리되기를 기대한다”며 다시 한번 노사 양측이 합리적인 방안을 도출해 빠른 시일내에 시행되도록 노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김영재기자〉
youngjae@inchonnew.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