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인천-서울-코레일 내년 1월 공동 연구용역
수도권 3개 시·도와 한국철도공사(코레일) 등 4개 기관이 수도권 대중교통 통합환승할인제의 합리적인 환승손실금 보전 기준을 마련하기 위해 공동 용역을 추진한다.
10일 경기도에 따르면 경기도, 서울시, 인천시, 코레일은 내년 1월 '수도권 대중교통 통합환승 요금체계 개선방안 공동 연구용역'을 추진하기로 했다.

수도권 통합환승할인제는 수도권 주민들이 버스와 전철 등 대중교통을 무료로 환승하고, 이동거리에 비례해 요금을 부과하는 제도로 지난 2007년 7월부터 시행됐다.
용역은 4개 기관이 1억원씩 분담해 총 4억원의 비용으로 9개월간 진행된다. 이들 4개 기관은 용역을 통해 수도권 대중교통 통합환승 요금체계 및 도입성과 분석, 기관별 재정부담 및 운영손실 최소화 방안, 수도권 관련 기관 간 법적 분쟁 해결방안, 다양한 요금제도 도입 등 '지속가능한 수도권 통합환승할인제 개선방안'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4개 기관은 2010년 수도권 통합환승할인제 도입 당시 지자체가 부담하던 지원금이 대폭 늘어난 데다 손실금 분담을 놓고 소송으로 이어지는 등 소모적인 갈등을 없애기 위해 용역을 추진하게 됐다.
도는 이번 공동용역을 통해 모든 기관이 동의할 수 있는 합리적인 손실보전 기준을 마련해, 도의 재정 부담을 줄이는데 주력할 방침이다.
장영근 도 교통국장은 "이번 공동용역은 수도권 통합요금제도 도입 10년 이후 최초로 기관이 함께 머리를 맞대 공동으로 수행하게 됐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며 "앞으로 수도권통합환승요금제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기관 간 협력체계를 보다 긴밀하게 구축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중래 기자 jlcomet@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