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교신도시 벤처단지 확대여부를 둘러싸고 경기도와 민주당·건설교통부가 마찰을 빚고 있는 가운데 건교부가 8일 벤처단지에 제조형 벤처기업 입주를 엄격히 제한한다는 방침을 밝히고 나서 양측의 갈등이 한층 심화될 전망이다.
 건교부는 이날 판교 신도시는 수도권정비계획법상 과밀억제권역이기 때문에 개발계획이 확정되면 벤처단지 입주대상을 연구형 벤처기업으로 제한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같은 정책결정 배경으로 건교부는 연구형 벤처기업의 업체당 평균 종업원수가 20명인데 반해 제조형은 35명으로 제조형의 인구집중과 교통량이 75%가량 더 발생될 것으로 분석됐다고 덧붙였다. 또 올 4월 현재 전국의 제조와 연구형 벤처기업 1만3백98개사 가운데 72%인 7천4백83개사가 경기·인천·서울에 몰려있다고 지적했다.
 이에따라 건교부는 현행 공업배치법과 수도권정비계획법에 따라 200㎡미만 제조형 벤처기업의 경우 판교 벤처단지에 개별 입주가 가능하지만 지구단위계획으로 이를 허용하지 않을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에대해 경기도는 “IT선진국에서도 닷컴형 벤처와 제조형 벤처를 구분해 입지를 규제하는 경우는 없다”며 “이같은 정부방침은 결국 벤처캐피털과 대학·연구소 및 부품제조·서비스업체 등이 유기적으로 결합된 벤처생태계를 파괴시켜 경쟁력 약화를 초래하게 될 것”이라고 반발했다.
 한편 경기도 경제단체연합회와 벤처협회는 `당초 합의대로 벤처단지를 60만평으로 조성해 줄 것""을 10일 건교부에 건의할 예정이다. 〈김규원·박주성기자〉
jspark@incho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