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정부에 항만공사제도(PA) 조기 도입을 적극 요구하고 나섰다.
 인천시는 7일 해양수산부와 기획예산처 등 5개 관련부처에 `인천항이 제2의 도약을 이루기 위해서는 항만자체공사 설립이 시급하다""며 이에 대한 정부의 지원을 공식 건의했다.
 시는 건의서에서 내년부터 인천항만 공사가 출범할 수 있도록 항만공사법을 조속히 국회에 상정해 달라고 요구했다. 이 법안은 현재 기본 골격이 만들어져 있으나 정부 해당부처간 이견으로 국회에 상정조차 되지 않고 있는 상태다.
 시는 또 해양부와 인천시간 수차례에 걸친 회의를 통해 항만공사 출범이 이미 약속된 만큼 빠른 시일내에 이를 실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해양부와 시는 지난해 11월 수역관리권중 항만서비스 성격이 강한 업무는 지방에 이관하고, 정부의 신항만 건설계획 수립시 PA와 협의를 거치도록 하는 항만공사 기본구성 방안과 특별법 제정에 합의했다. 또 컨테이너부두공단 관할부두(4부두)와 갑문관리소 업무는 PA설립과 동시에 이관하고, 인천항부두관리공사 통합문제와 남항매립지 소유권 PA이관 문제는 별도 검토키로 결정했다.
 시는 인천국제공항과 연계해 급증하는 동북아 물동량을 유치하기 위해서는 항만공사제 도입이 전제가 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인천항은 지난 1883년 개항 이래 수도권 관문으로 국가발전에 중추적 역할을 담당해 왔으나 최근 중앙 정부의 투자 부족과 시설노후화로 수출 물동량이 올 5월 현재 전년도보다 20% 이상 급감하고 있다.
 시는 인천항 쇠퇴 원인을 ▲비효율적인 항만운영관리체계 ▲고객중심의 서비스 제공 부족 ▲항만시설 투자부족 등에서 찾고 있다. 따라서 인천항이 재도약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민간 경영기법에 의한 상업적 항만운영 시스템을 서둘러 도입하는 것이 유일한 대안이라는 판단이다. 〈백종환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