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중 대통령 주재로 12일 청와대에서 열린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는 경제·민생문제를 비롯 역사교과서 왜곡, 언론기업 세무조사 등에 대한 토론이 진지하게 진행됐다.
 박상천, 김근태 최고위원은 일본 역사교과서 왜곡과 남쿠릴열도 수역 꽁치잡이 문제 등에 대해 “지역과 계층의 구별없이 국민들 의견이 일치됐다”며 국회 결의안 채택, 유네스코 조사위 설치 건의, 유엔총회에서의 문제 제기, 남북 역사학자 공동연구 등을 제안했다.
 한화갑 최고위원은 “이 문제는 장기화 될 수밖에 없는 만큼 감정으로 대립할 수 없는 부담이 있는 것도 사실”이라며 “국제적 연대를 통해 중장기적으로 대응해 가자”고 주문했다.
 정동영 최고위원은 “일본이 고교 때 주3시간씩 국사교육을 하는데 우리는 주 1시간에 불과하고 7차 교육과정에는 국사를 선택과목으로 했다”며 국사교육 강화의 필요성을 제기했다.
 이인제 최고위원은 “장기화에 대비해 지구전을 벌여야 한다”면서 “학계와 지성계, 사회단체와의 활동을 통해 일본의 양심적인 지식인, 학계, 여성계와 연대를 지원하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물가안정 등 민생현안에 대해서는 현장점검, 공공요금 억제 등 실질적인 대책에 대한 논의가 집중됐다.
 김근태 최고위원은 “최고위원들이 분야별로 나눠 현장을 점검해야 한다”면서 “반도체, 수출과 구조조정, 관련분야를 점검해 국민의 관심이 경제에 집중되도록 구체화하자”며 현장확인을 강조했다.
 김원기 최고위원은 “셔틀버스를 7월부터 폐지한 법안이 시행되고 나서 재래시장과 영세상인, 운수업자들이 많이 환영한다”며 “작지만 피부에 와 닿는 정책을 더욱 개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당무보고에 나선 박상규 사무총장은 “과거 우리 중소기업들은 분식회계를 통해 사실상 적자를 보고 있으면서도 세무조사를 의식해 적당히 흑자를 내는 것으로 회계 처리해 왔다”며 “중소기업에 대해 경영이 정상화될 때까지 세무조사를 유보해 달라”고 건의했다.
 이해찬 정책위의장은 “비료 생산자의 적자가 누적돼 20% 이상의 비료값 인상요인이 일부 품목에 발생한 것은 사실이나 이것이 연간 1백20억 정도의 상황이라면 재정에서 부담하는 것이 낫겠다고 생각해 보류하고 있다”고 보고했다. 〈정찬흥기자〉
chjung@incho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