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생활수준이 예전보다 많이 나아졌다고는 하지만 아직도 시민을 위한 복지예산이나 시설은 턱없이 부족하다고 하니 안타깝다. 더구나 인천시가 그동안 시행 해 오던 생활보호대상자 지원 등 시 특색사업이 정부의 기초생활보호법으로 그나마 폐지돼 저소득층이 어려움을 겪고 있어 지역에 맞는 복지 모형 적립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인천시의 사회복지시설이 매우 열악하다는 것을 모르는 시민은 없다. 그럼에도 조대흥 인천시 사회복지연구소 소장이 창립 세미나에서 인천은 사회복지 지원이 우리나라 대도시 가운데서도 최하위에 머무르고 있다고 지적한 것은 주목할 필요가 있다. 조 소장은 이날 세미나에서 인천지역은 장애인과 노인 등 각종 복지 수요자가 타 지역보다 많은데도 복지예산이나 시설은 월등히 떨어져 많은 시민이 복지혜택에서 한걸음 비껴 서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인천시는 시민을 위한 복지정책을 우선해 복지예산 확보와 시설을 대폭적으로 늘려야 마땅하다고 주장했다.
 선진도시의 척도는 경제성장만을 비교 평가하지 않는다. 경제성장 못지않게 삶의 질을 높이는 문화와 복지시설이 낙후를 면치 못하고 있다면 그것은 여간 심각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 그런 이유로 인천시는 복지예산을 늘리고 시설을 크게 확충해야 한다는 시민의 소리를 들어야 한다. 실제로 2001년도 인천시의 복지예산 규모를 보면 시 일반회계의 9.5%로 시세가 비슷한 대구시의 16.4%에 비해 낮은 수준이다. 또 올해 인천시의 장애인 복지예산도 1백45억원으로 대구시의 60%선에 머물고 있다. 그리고 복지관수도 24개로 대구 51개 광주 35개 대전 31개에 크게 못 미치고 있는 실정이다.
 이래가지고서는 인천이 선진도시로 불리울 수 없다. 저소득층에 대한 생계비 지원이나 복지시설이 부족한 도시는 주민들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21세기에 동북아의 중심도시를 꿈꾸고 있는 인천시는 사회복지 향상 시책에 중점을 두고 질적 성장으로 시민이 안심하고 행복하게 살 수 있는 터전을 마련해줘야 함을 강조한다. 복지향상 없이는 풍요로운 선진도시를 바랄 수 없다. 복지 예산을 크게 늘려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