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영 정치부 차장
인사(人事)는 상대적이다. 모두가 만족할 수 없기에 합리적인 방안을 찾아서 '잡음'을 최소화하려고 한다.

민선6기 4년차에 접어들며 인천시뿐 아니라 인천시 외곽조직까지 광폭 인사가 이어졌다. "조직의 희생양이다, 임명권자와 '코드'가 안 맞았다, 다음 사람을 위한 용퇴다" 등의 사연이 담긴 사직서가 시장 앞에 전달됐다는 소문이 시청 담장을 넘었다.

시정을 잘 아는 이에게 물었다.

"요즘 채워지는 고위직 상당수가 특정 학교 출신에 집중됐다", "지역 인재가 부족한 것인지, 특정 학교에 몰려 있는 것인지 판단이 잘 서지 않는다" 답은 "특정 학교가 공부를 잘한 것은 사실 아니냐. 그 학교 출신이 지금쯤이면 직(자리)에 오를 수 있을 만큼 성장했다"였다.

지난 주 임명된 한 공기업 간부 사연이 더해졌다. "그는 특정 학교 출신에 훌륭한 인재다. 그런데 특정 학교 출신 다른 분이 그의 전문성에 맞는 공기업 사장에 올라 불가피하게 다른 공기업 간부로 밀렸다. 안타깝다" 또 "한때는 충청도 라인, 그 다음에는 전라도 라인이면 유 시장의 라인은 인천이냐?"고 그이는 덧붙였다.

웃지 못할 얘기도 남동구 정각로 29번지를 떠돌았다. 인천시의 한 기관장 인선 과정에서 특정 학교 출신이 추천위원회로부터 1순위로 뽑혔어도, 그 학교 출신이 너무 많이 중용돼 어쩔 수 없이 후순위로 밀렸다는 사연이다.

민선6기 인사는 '비공개'를 원칙으로 한다. 임명 전에는 "채용 서류를 제출했다가 떨어지는 사람의 인격을 존중해서"라며 공개를 하지 않고, 임용 후에는 "인사권자(시장)의 권한"으로 정리된다.

임명권자의 시정 철학에 맞춰 시민 행복을 최우선으로 한 적임자 선발이 인사다. 유 시장이 자체 인사추천위원회나 채용 후보 명단을 보유한 것 같지는 않다.

그나마 시민의 알권리는 인사 후 딱 1인에 한정된 정무경제시장 인사간담회가 전부다. 타 지역보다 세금도 많이 내고 빚도 무겁게 짊어지고 있는 300만 시민이라면, 인천시의 미래를 담보할 시 고위직 인사 정보는 알면 좋지 않을까. '인천발 혁신적 지방분권'은 언제나 이뤄질까.

/이주영 정치부 차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