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일본이 역사교과서 왜곡시정을 거부한지 사흘만인 12일 대일 추가 문화개방 중단을 포함한 제1차 보복조치를 단행했다.
 제1차 보복조치에는 대일 추가문화개방 중단과 국제사회 규탄방안 및 합참의장의 방일 취소 등 일부 군사·안보협력 중단조치도 포함됐다.
 정부는 이날 외교통상부, 문화관광부가 그동안 검토해 왔던 대일 대응조치 중 1단계 조치를 발표한 데 이어 13일 중 교육부, 국방부 등 여타 관계부처의 대응조치를 공식 발표키로 결정했다.
 김한길 문화관광부 장관은 이날 오후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일본어 가창음반 ▲오락TV방송(쇼·드라마) ▲18세이상 성인용 비디오.영화 ▲가정용 게임기 ▲애니메이션 등의 개방일정 중단을 선언했다.
 김 장관은 “일본 대중문화개방은 한일 양국간의 상호신뢰 관계를 바탕으로 이뤄졌던 만큼 일본 문화의 추가개방은 일본의 역사교과서 왜곡문제와 분리할 수 없다”면서 “일본이 교과서 문제에 대해 성의있는 조치를 취할 때까지 일본 대중문화의 추가개방 자체를 검토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국방부는 이날 왜곡교과서 수정거부에 대한 항의의 표시로 이달 중순으로 예정됐던 조영길 합동참모본부장의 방일계획 취소 및 오는 9월 초로 계획된 일본 해상자위대 함정 2척의 인천항 입항 거부를 발표했다.
 외교통상부도 내달 말 남아프리카공화국 더반에서 열리는 세계인종차별회의에 각료급 수석대표를 참석시켜 일본의 왜곡교과서 문제를 정식 거론, 선언문과 행동계획에 역사왜곡 문제를 삽입시키는 방안을 추진키로 했다고 발표했다.
 외교부는 오는 31일 제네바에서 열리는 유엔 인권소위를 시작으로 ▲8월 말 세계인종차별회의 ▲9월 유엔총회 인권.사회위원회 ▲10월 유네스코 총회 등을 통해군대위안부, 한국 강제병합, 식민지배 등에 대한 일본의 책임을 거론하고 `반성할줄 모르는 일본""을 세계여론에 호소할 방침이다.
 한편 정부는 이날 관련부처로 구성된 역사교과서 왜곡대책반 전체회의 및 자문위원단 연석회의를 열고 교과서 왜곡수정거부사태에 대해 범정부적으로 단호히 대처한다는 방침을 재확인했다.〈【연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