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꺼비하우징, 빈집수리 청년층 주거난 해결 "인천도 적극 육성" 지적
인천시 중구 신포동처럼 한때 북적였던 곳에 인적이 드물어지고, 남동구 구월동이나 연수구 송도동으로 상권이 이동하면 옛 도심은 도시 공동화를 비롯 여러 가지 문제가 생긴다.

이 같은 구도심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회적기업의 역할이 주목받기 시작하며 인천에서도 관련 기업을 적극 육성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29일 국회 등에 따르면 서울시 은평구 소재 빈집을 수리해 공유주택으로 만드는 사회적기업 두꺼비하우징의 이주원 공동대표가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의 정책보좌관으로 임명됐다.

두꺼비하우징은 빈집을 건물주로부터 임대해 리모델링을 해 청년 취약계층에 재임대하는 사업모델을 펼치는 사회적기업이다.

구도심의 빈집 문제와 청년층의 주거난을 동시에 해결하는 이 사업은 용산구에서도 관심을 갖고 중개수수료를 지원하는 등 성공적 사례로 꼽힌다.

이 공동대표 임명으로 문재인 정부의 도시재생 뉴딜정책 등 향후 주거 정책에 사회적기업 모델이 적극 반영될 것이라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영국에서도 가장 살기 나쁜 지역 1위로 손꼽혔던 헤크니 달스턴 지역을 사회적기업 HCD가 런던시와 손을 잡고 지역 사회 재건을 이뤄내 예술의 중심지로 거듭난 사례가 있다.

인천에선 부평구와 남구가 빈집을 활용하기 위해 다양한 정책을 시도하고 있으나 사회적기업의 참여로 이어지지는 않고 있다. 인천시가 관련 사회적기업을 적극 육성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지난해 기준 인천지역 내 도시재생과 관련된 사회적기업은 청소 26곳, 문화예술 15곳, 건설 10곳(조경 3곳 포함), 재활용 7곳이다.

김용구 남구사회적경제지원센터장은 "도시재생은 리모델링뿐만 아니라 문화예술이나 관리 등 다양한 사회적기업이 유기적으로 협업할 수 있는 분야"라며 "인천시 곳곳의 원도심 사회문제 해결에 사회적기업이 앞장설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이 이뤄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김성태 의원에 따르면 인천시내 빈집은 모두 4만7402가구에 이른다.

/황은우 기자 hew@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