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감시설 지원 부족·악취 측정기준 애매 … 규제 불합리
인천상의, 시·환경부에 '성과보상·설비투자 확대' 건의
인천지역 기업들이 악취 민원 때문에 골머리를 앓고 있다. 측정 기준이 명확하지 않은데다 시와 지방자치단체의 저감시설 설치 지원이 턱없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인천상공회의소는 최근 인천시와 환경부에 지역 기업들의 악취 관련 애로사항을 전달했다고 20일 밝혔다.

기업들의 악취 감소 성과에 따른 보상과 저감설비 투자에 대한 지원 확대 등을 건의하는 내용이었다.

하지만 이 같은 요구에도 별다른 해결책이 나오지 않아 기업들은 답답함을 호소하는 실정이다.

시는 상의 건의와 관련해 14일 군·구 담당자들과 회의를 열었으나 해결방안에 대해선 내부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시민들의 악취 민원과 기업들의 애로사항 사이에서 접점을 찾지 못해 쉽게 결정을 내릴 수 없다는 게 시의 설명이다.

상황이 이렇자 기업들은 악취를 줄일 수 있도록 지원이라도 강화해달라는 입장이다. 남동구의 경우 악취배출기업이 1300여곳으로 인천지역 악취배출기업의 절반 이상이 모여 있지만 올해 지원예산금은 구비 1억7500만원과 시비 1억원을 합쳐 2억7500만원이 전부다. 악취배출 저감시설인 집진기 설치 비용은 공기양과 종류에 따라 적게는 수 백만원에서 수 천만원까지 든다.

악취 자체에 대한 명확한 기준이 없어 규제가 불합리하다는 주장도 나온다. A 업체 관계자는 "저감설비를 갖춰도 옆 공장에서 나는 냄새가 넘어올 수 있는데 악취측정을 해서 측정자가 냄새가 난다고 하면 어쩔 수 없다"며 "측정방식이 주관적이고 악취에 대한 기준치가 없다"고 말했다.

장치에 대한 공식인증이 없는 것도 문제다. 먼지나 분진의 경우 필터에 대한 성적서가 있지만 악취에 대해선 효과를 인증할 방법이 없기 때문에 기업들은 막대한 투자비용이 드는 설비를 구입할 때 입소문으로 정보를 얻어 결정하는 형편이다. B 업체 관계자는 "악취저감설비에 대해 정부가 공식 인증을 도입해 기업들이 믿고 선택할 수 있도록 하고 이 같은 설비에 대한 지원을 확대해주길 바란다"고 하소연했다.

인천지역 악취배출기업은 지난해 기준 2560곳으로 산업단지가 많은 남동구와 서구에 각각 1354곳, 1190곳이 몰려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황은우 기자 hew@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