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추진하고 있는 송도신도시 기반공사, 소래선 확장공사 등 대형시책사업이 시공사의 잇단 부도로 중단되는 등 계획에 차질을 빚고있는 것은 안타까운 일이다. 이들 사업이 인천시 재정운영에 큰 비중을 차지할 정도로 수백억원의 막대한 예산이 투입되는 만큼 계획성 있게 진행되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이런저런 사유로 공사가 지연되기 일쑤이니 답답한 노릇이다. 대형시책사업의 지연은 해당사업의 차질이나 주민들에게 주는 불편만이 아니라 지방재정운영에 타격을 주기 마련이다. 가뜩이나 재원조달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대형현안사업들이 현지 주민들과의 보상협의 등 각종 민원으로 공사가 중단돼 지지부진한 상태다. 설상가상으로 시공사가 부도날 경우 거의 수습이 제 때 안돼 공사해지 또는 시공사 재입찰 등 복잡한 절차로 장기간 공사지연은 불가피하다.
 시민들의 관심사인 송도신도시 기반시설공사는 선급금조로 45억원을 받은 시공업체의 부도로 사업초기부터 공사가 중단, 사업지연이 장기화 될 것으로 우려된다. 계양구청 신축공사도 4개사가 공동수급, 80.7%의 공정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같은 회사의 부도여파로 공사지연이 불가피해졌다. 공사대금을 떼일 것을 우려한 20여 협력업체들도 자재를 되돌려 가겠다고 한다니 언제 공사가 재개될지 걱정된다. 지난 99년 11월 착공한 소래선 확장공사도 시공사 부도로 25% 공정에 그치고 있다니 한심한 일이다. 도로개통만을 손꼽아 기다리던 소래지역 1천7백여세대 아파트 주민들이 거세게 반발할 것은 뻔하다.
 인천시는 시공사의 사업포기서를 받아 재입찰을 추진해서라도 사태를 조속히 수습해야 한다. 대형시책사업들이 이처럼 표류하는 것은 당국의 지나친 낙관이나 무사안일과 무관치 않다. 이미 많은 예산을 투입한 사업이 시공사 부도로 계획에 차질을 빚는다면 시재정을 더욱 악화 시킬 소지가 높다. 더욱이 부도난 시공사들이 포기하지 않고 사태를 지연시킬 경우 현안사업은 더 지연될 뿐이다. 인천시는 당초 계획에 차질이 불가피해졌지만 공동수급업체에 공사재개를 촉구하던가 서둘러 포기각서를 받아서라도 장기간의 공사지연을 막도록 적극적으로 대처하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