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정부의 역사교과서 왜곡문제와 관련 그동안 언급을 자제해 왔던 청와대가 9일 일본측의 역사교과서 재수정 거부에 대해 강한 불만을 나타내며 강력한 대응을 벌여 나갈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청와대 고위당국자는 이날 오후 기자 간담회를 갖고 “과거의 침략역사를 왜곡하고 호도하는 것은 용납할 수 없다”면서 “일본에 대해 단계적으로 적절한 모든 조치들을 취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고위당국자는 지난 98년 10월 김대중 대통령의 방일 당시 김 대통령이 오부치 게이조(小淵惠三) 전 일본총리와 공동발표한 `21세기 새로운 한일 파트너십 공동선언"" 등 우리 정부의 한일 우호협력 증진을 위한 노력을 상기시킨 뒤 “이런 조치에 대해 감사해야 할 일본이 적반하장격으로 21세기가 시작되는 첫해에 또다시 과거침략 역사를 왜곡하고 호도하는 것은 결코 용납할 수 없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당국자는 이어 “일본이 교과서 왜곡을 통해 무엇을 얻었는지 모르지만 이웃나라 국민의 신뢰를 잃어버린 것이 얼마나 큰 손실인지 시간이 지나면 알게될 것”이라면서 “우리 정부는 일본에 대해 적절한 조치를 취할 것이며, 일본은 이번 일을 두고두고 후회하고 뉘우칠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그는 `적절한 조치""를 묻는 질문에 “여러가지가 있으며 모든 방안을 다 생각할 수 있다”고 말해 일본의 유엔 안보리 상임이사국 진출 저지, 대일 문화개방 무기연기 등 강도 높은 후속조치가 이어질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았다.
 그는 또 “김대중 대통령은 교과서 왜곡문제가 한일 양국관계의 근간에 해당되기 때문에 엄중히 대처해 나간다는 생각”이라면서 “일본 연립3당 간사장들을 접견하지않은 그 자체에 정부와 김 대통령의 뜻이 충분히 반영돼 있다”고 덧붙였다.
 이밖에 이 당국자는 고이즈미 준이치로(小泉純一郞) 일본 총리의 야스쿠니(靖國)신사참배 움직임과 관련, “전쟁을 일으켜 아시아국가 국민들을 많이 희생시킨 전범들이 있는 신사를 참배하려는 것은 주변국가의 반발을 무시하는 처사”라고 비판했다.  〈김영재기자〉
youngjae@incho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