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조례 통한 임명기준 마련 … 비전문가 철저히 차단을
경기도 산하기관 임원 임명과 관련 내부승진 요구 목소리가 커지고, 기관마다 임원별 선임방법 등이 제각각이라는 지적이 제기되면서 도 조례를 통한 통일된 임원 임명기준 마련이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특히 '낙하산 인사'가 산하기관 직원들의 사기를 떨어뜨리고 인사적체 현상까지 부추기면서 공공기관 일자리 창출에 역행하는 등 이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합리적인 인사 체계 확립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17일 도와 경기도의회, 산하기관 관계자 등에 따르면 기관마다 정관에 따라 임명하고 있지만 임명제도 공공성과 도지사 인사권 침해 우려가 있는 만큼 통일된 기준을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특히 기준 마련에 앞서 객관성과 공정성을 담보한 정확하고 철저한 검증절차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산하기관 원장의 경우 도의회 인사청문회를 실시하면서 어느 정도 검증이 가능하지만, 본부장급 등은 이러한 객관적인 검증 절차 없이 도에서 내려오는 경우가 있어 공정한 임명 절차 매뉴얼을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와 함께 각 기관의 전문성에 맞는 전문 인력을 임원으로 임명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박근철(민주당·비례) 경기도의원은 "중요한 것은 공공기관의 각 전문부서에 맞는 전문 인력이 임원으로 임명해야한다는 것"이라며 "공공기관 자체적인 운영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도의 공무원에게 맞는 능력이 있으면 임원으로 뽑을 수는 있겠지만 정확하고 철저한 검증이 있어야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지금처럼 낙하산식으로 임원을 임명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면서 "기관별로 정관이나 법률에 따라 임원을 선임하고 있지만 기준점이 없기 때문에 도민과 기관 내부에서도 인정할 수 있을만한 공통된 기준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각 산하기관 직원들의 내부승진을 활성화 시킬 수 있도록 도와 산하기관이 적극적으로 협의에 나서야 한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도 출신 임원들이 편중 돼 있는 산하기관 등을 파악해 도와 기관이 함께 조율에 나서 내부승진을 비롯한 다양한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것이다.

도 관계자는 "어느 한 쪽의 주장이나 정책만으로 낙하산 인사를 해결할 수는 없다"면서 "각 공공기관을 담당하고 있는 도의 해당부서와 도의회가 함께 나서 현재 나타나고 있는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 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특히 "산하기관과 도가 함께 나서 해결 방안을 마련할 경우 기관 자체 내부승진이나 신규 직원 채용도 충분히 가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도내 산하기관 한 관계자는 "지금까지 기관에 근무하면서 익힌 전문적인 능력을 가진 인력이 내부승진을 통해 임원으로 자리를 옮길 경우 제대로 된 업무를 펼칠 수 있을 것"이라면서 "기관에 맞는 전문적 임원이 업무를 할 수 있도록 혁신적인 인사시스템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재수·최현호 기자 jjs3885@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