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 목표·15개 전략 기본계획 수립
따복·창업·취업·주거 정책 등 담아
경기도가 '청년의 발전·행복 충전소 경기도'를 내세운 청년정책 기본계획을 마련했다.

도는 4대 목표를 포함한 기본계획을 바탕으로 향후 5년간 청년정책의 방향을 설정하고 새로운 사업을 발굴·추진하게 된다. 16일 도에 따르면 도는 2015년 제정된 '경기도 청년 기본조례'에 따라 '청년의 발전·행복 충전소 경기도'를 비전으로 이를 실현하기 위한 4대 정책목표와 15개 추진전략을 담은 '경기도 청년정책 기본계획'을 수립했다.

도는 참여·도약·자립·향유 등을 4대 목표로 한 기본계획에 청년따복(따뜻하고 복된)공동체, 전문대학 취업지원패키지, 대학창조일자리센터, 전통시장 청년상인, 해외역직구 창업, 따복기숙사, 따복하우스, 문화창조허브 등을 사업과제로 포함했다.

또 정책 사각지대 예방을 위한 청년지원 신규 과제들도 추진한다. 2년 이상 장기부채를 보유한 청년들에 대한 재무·생애주기 설계 상담과 취업지원사업 연계 등을 통해 부채 청산을 돕는다.

지난 2월 경기가족여성연구원이 도내 청년(20∼34세) 1200명을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22%가 평균 2657만원의 부채를 보유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실태조사에서 79%의 청년이 장거리 이동자로 파악된 만큼 통학·통근을 위해 도내 타 시·군이나 타 시·도로 장거리 이동하는 청년들에 대한 편의제공도 검토한다.

장거리 이동의 불편으로 주거 독립한 1인 가구 가운데 취약계층의 주거비를 보조하거나 독거노인 또는 노인부부 가구의 셰어하우스를 신청 받아 연결해주고 일정 보증금을 지원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이 밖에 청년 근로고충 신고센터 운영, 공연장 청년할인가 제공, 도 청년사업지원단 설치 등도 새롭게 추진한다.

이재율 도 행정1부지사는 "과거 청년들은 마음껏 야망을 펼치라는 격려를 받을 수 있는 환경이 있었다"며 "청년에게 꿈을 펼치라는 응원이 공언에 그치지 않도록 청년정책 기본계획을 토대로 경기도가 아낌없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최현호 기자 vadasz@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