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인천지역 학교 급식에 문제가 잇달아 발생하고 잇다. 특히 관계당국의 허술한 관리지침과 위생점검이 학생보건위생을 위협하고 있다고 한다. 인천시내 각보건소와 시교육청에 따르면 지난 15일부터 현재까지 인천지역에서 연수과장가지 포함 학교급식과 관련 집단설사 환자발생이 6건이나 되어 앞으로 본격적인 여름철을 맞아 단체급식이 불안감을 가중시키고 있다.

염려스러운 것은 지난해와 99년도 각1건씩에 불과햇던 단체급식에 따른 학교식중독 의증사고가 급증하고 있는데도 이의 방지를 위한 교육청과 관련부처간에 유기적 협조체제가 허술하다는데 있다.

즉 교육당국이 그동안 식품당국의 위생관리 기준과 다른 자체 위생자율기준을 만들어 시행해 학교급식위생관리에 혼선을 부추겨 왔다는 점이다. 도 교육당국이 올 4월야 식품당군의 합동점검을 마지못해 허용한 것은 그동안 학생보건위생보다 급식위탁업체 보호를 우선한 감 마저 주고 있다는 점에서 비난받아 마땅하다.

게다가 교육청은 지난 4-5월에 보건환경연구원이 실시한 급식교등학교 위생점검에서 52곳중 36%인 19개곳에서 대장균 양성반응이 나타났음에도 대상학교 명단공개를 거부한 것은 이유를 더나 납득하기가 어렵다. 이같은 석연치 않은 태도로는 위생실태 점검에 대한 의의도 찾을 수 없으며 연달아 발생한 식중독사고의 원이이 됐다는 지적에 대해서도 입이 열개라도 변명할 수 없게 됐다. 현재 인천시내에는 초중고 모두 203교에서 단체급식을 하고 있다. 이중 고등학교의 경우 67개교가 운영위탁하거나 학교장 책임에 자체조리하고 있으며 도시락으로 단체급식을 하는 곳도 13개교나 된다.

여름철 음식관리는 소규모 단위의 식사를 준비하는 개인가정에서도 십지 않은 문제다. 더욱이 학교와 같이 단체급식을 하는데는 위탁업체가 사용하는 재료를 비롯 조리시설 위생문제등 관리감독해야 하는 분야가 적지 않다. 그럼에도 불구 학교급식에 대한 관리감독이 식품당국과 교육당국간에 일원하 되지 못하다는 것은 결론적으로 안정성 확보를 포기한거나 다름없다.

교육청이 지금이라도 학생보건위생을 염려한다면 관계기관간의 급식 관련 기준을 현실에 맞게 단일화는 물론 학교 자체내 전면 조리급식으로 전화 등을 적극 모색해야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