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의 내년도 예산규모가 사상 처음 감축예산으로 편성돼 주목을 받고 있다. 인천시가 시의회에 제출한 내년도 예산규모는 올 당초 예산 2조2천3백2억원보다 21.6%가 줄어든 1조7천4백76억원으로 밝혀졌다. 이는 전반적인 경기침체로 인한 지방세수가 크게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는데 따른 초긴축예산 편성이라 한다. 그러나 한편 생각해보면 초긴축재정으로 웬만한 신규사업이 억제되고 보상비가 드는 일부 대형사업 등이 중단될 경우 쏟아질 민원을 예상하면 우려치 않을수 없다.

 국제통화기금(IMF)체제하에서 인천시가 내놓은 예산규모는 자치단체의 한해 살림살이 향방을 전망해 볼 수 있다는데서 시민들의 관심이 클 수밖에 없다. 지금 우리는 IMF의 관리를 받으면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 구조조정으로 대량 실업사태를 맞고 있고 기업들의 도산으로 지방자치단체들이 세수차질로 긴축재정 운용이 불가피한 실정이다. 그럼에도 그동안 자치단체들의 선심행정과 방만한 예산운용으로 부채만 늘려왔던 것이 지난날의 일이다. 그래서 인천시가 재정적자에서 탈피키 위해 내년 예산을 건전^긴축을 기조로 편성한 것은 당연하다. 인천시는 내년도 예산편성 방향을 경제회생과 고용창출, 전국체전준비, 시민 삶의 질 향상 등에 초점을 맞춰 긴축 예산을 편성했다니 다행스럽다 하겠다.

 인천시는 내년도 예산에서 시민세금으로 충당하는 일반회계의 경우 올해보다 21.7% 줄인 8천7백80억원을 배정했다. 또 특별회계는 21.5% 감소한 8천6백96억7천만원으로 편성, 신규사업을 억제하고 그동안 벌여오던 사업마무리에 노력하겠다니 지켜볼 일이다. 그리고 낭비성, 선심성 경비를 줄이는 한편 생활안정자금, 공공근로사업, 중소기업지원에 예산을 집중키로 해 국고보조도 기대할 수 없는 형편에 올바른 예산편성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따라서 우리가 당부하는 것은 시 살림을 더욱 알뜰하게 꾸리고 아껴 달라는 것이다. 나눠먹기식 배분과 비효율적인 예산집행 관행이 고쳐져야 인천시가 목표한 예산을 줄일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예산은 조세 목적대로 사용되어야 함을 강조한다. 그리고 불로소득 등 음성세원을 발굴하고 세수확보에 온 힘을 기울여 주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