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자치단체들이 공공요금을 잇따라 올릴 계획이어서 올 하반기 물가가 불안하다. 그렇지 않아도 실물경기가 급속히 위축되고 있는 가운데 공공요금까지 들먹이고 있어 서민의 가계부담이 늘어날 것이니 여간 걱정이 아니다. 공공요금이 인상되면 일반 물가에도 적지않은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감안할 때 정부는 공공요금 인상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재경부에 따르면 올 상반기 인상을 미뤄왔던 지방자치단체들이 하반기에 경쟁적으로 공공요금을 올릴 계획이라고 한다. 다음달부터 택시 요금, 상수도 요금, 쓰레기봉투값 등 요금이 단계적으로 오르고 기름값, 난방비, 담뱃값 등 생활에 밀접한 영향을 미치는 각종 요금이 줄줄이 오를 계획이라니 우려치 않을 수 없다. 택시 요금의 경우 부산시가 다음달 2일부터 기본요금을 1천3백원에서 1천5백원으로 인상할 계획이다. 또 서울시도 8월말 택시요금을 20~30% 올릴 예정이다. 그런가 하면 인천·경기의 일부 지자체들도 택시 요금을 비롯해 상수도 요금과 쓰레기봉투값 인상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관심을 끌고 있다.
 물론 공공요금 인상은 그동안 미뤄져온 데다 수입에너지 가격이 올라 불가피한 측면이 없지 않다. 재정이 빈약한 지방자치단체들이 막대한 예산이 들어가는 상수도 사업 등을 추진하려면 수도요금을 현실화하지 않고서는 어렵기 때문에 상수도 요금이나 쓰레기봉투값을 올려야만 하는 이유를 이해한다. 그러나 문제는 공공요금이 한번 오르면 공산품이나 농수산물과는 달리 좀처럼 내리지 않는 속성을 지니고 있다는 데 있다. 그리고 공공요금 인상은 다른 일반물가를 자극, 동반인상을 부추긴다는 점을 걱정하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부마저 공공요금 인상과는 별도로 다음달부터 지역 난방비와 자가 차량용 액화석유가스, 경유, 등유, 국민건강부담금을 인상하고 담뱃값 인상도 들먹이고 있어 서민들의 시선이 곱지 않다. 물가가 오르면 생활속에서 받는 압박은 대단하다. 따라서 정부나 지자체들은 공공요금 등 인상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 당국은 서민들의 가계부담이 늘어나지 않도록 공공요금을 올리려면 인상폭을 최대로 억제하는 노력을 기울여야 함을 강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