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경 부활, 인천 환원
'해경 부활, 인천 환원'.

19대 대선의 인천 첫 화두다. 300만 인천 시민은 해경 부활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특히 해경본부의 인천 환원도 주문했다.

해경을 부활시키고 본부를 인천으로 환원 시켜야 한다는 인천의 외침에 응답한 대선 유력 후보는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자유한국당 홍준표, 바른정당 유승민 등 3명으로 확인됐다. 정의당 심상정 후보는 해경이 부활하면 인천을 포함해 연안 지역으로 이전 계획을 세워야 한다는 입장을,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는 해경 부활은 공약에 넣었지만 본청 입지에 대해서는 구체적 언급을 안했다.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가 지역 여론을 감안해 정리한 인천 10대 핵심 공약에도 1순위로 '해양경찰청 부활 및 인천 환원'이 꼽혔다.

해경 부활은 정부조직법 개정 절차를 밟으면 된다.

지난 2014년 세월호 구조부실로 해경청이 그해 11월 해체돼 국민안전처 산하 해양경비안전본부로 재편됐고 지난해 8월 인천 송도에 있던 해경본부도 안전처의 세종시 이전에 맞춰 정부 세종청사로 함께 이전했다.

인천의 해경 부활, 인천 환원 열망은 뜨겁다. 인천 시민사회단체·어민단체·경제단체 등 40개 단체로 구성된 '해경 부활·인천 환원을 위한 시민대책위원회'는 지난 7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토론회를 열고 공동결의문도 채택했고, 인천시도 인천 발전 공약에 해경 부활의 당위성을 설명했다. 중국어선 서해5도 불법조업을 억제하고 현장 대응력을 높이기 위해 해경본부가 해양도시 인천에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해사법원 설치도 인천의 염원이다.

부산은 해양수도를 목표로 해사법원 설치에 도시 전체가 나섰고 전남 목포를 비롯해 광주광역시에서도 해사법원 설립의 당위성을 언급하고 있다. 자칫 지역 분쟁으로 비춰질 수 있다며 서울 등 일각에서는 법 수요가 많은 서울과 관련 정부 조직이 있는 세종특별시의 설립을 주문하고 있다.

인천은 "해사법원의 입지는 국내 소송당사자의 접근 편리함뿐만 아니라 해사중재원, 해사관련 국제기구 유치를 염두에 둔 국제적 접근 편이성까지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한다"며 "국적 선사와 국제적 해운선사들의 주사무소 밀집지역인 서울 경기 지역에서 접근이 용이할 할뿐만 아니라 국제적 항만도시이며, 국제기구가 다시 입주해 있고, 세계 최고 수준의 국제공항을 두고 있는 국제적 관문도시인 인천이야말로 해사법원의 입지로서는 가장 강력한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고 주문했다.

/이주영 기자 leejy96@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