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재수 경기본사 정경부차장
국방부가 수원 군공항을 이전할 지역으로 화성시 화옹지구를 예비후보지로 발표한 이후 수원시와 화성시의 갈등이 점입가경이다. 특히 화성시의 반발이 심상치 않다. 화성시는 오는 17일까지 헌법재판소에 권한쟁의심판을 제기하고, 국방부 장관을 상대로 군공항 이전 사업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을 준비 중이다.

앞서 수원시가 9일 화성시 우정읍 조암리 일원에서 '군 공항이전 찬성 조암발전위원회'가 요청해 이전사업 관련 주민설명회를 개최하려 했지만 이전 반대를 주장하는 주민과 공무원, 시의원들이 설명회를 막아서면서 이마저도 무산됐다. 또 수원시와 화성시의 갈등를 넘어 화성시민들 내부 갈등도 심화되고 있는 형국이다. 오죽했으면 이런 두 지역 갈등에 경기시민단체들이 나서 이 전이 아닌 '폐쇄'까지 주장하고 나섰겠는가. 지난 5일 73개 종교·시민단체들이, 이어 다음날인 6일 2017대선주권자경기행동이 수원 군공항에 대해 이전이 아니라 폐쇄해야 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군 공항은 분명 국방부 소관이다. 국방부는 100만평에 달하는 군 공항이 위치한 수원시와 '기부 대 양여' 방식으로 이전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직접적 당사자인 국방부가 뒷짐만 지고 있을 문제가 아니다는 얘기다. 화성 화옹지구를 예비후보지로 발표한 이후 국방부가 나서 두 지역의 갈등을 중재하려는 적극적인 노력은 보이지 않는다.

그나마 수원시는 화성시에 직접 찾아가 주민설명회를 개최 하는 등 노력하고 있는 모습이다. 그렇다고 경기도가 적극적으로 나서 두 지역 갈등을 해결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 수원시와 화성시는 도 입장에서 보면 '자식'들이나 다름없다. 어느 부모가 한 쪽 자식 편을 들 수 있겠는가?
국방부의 속내가 수원시와 화성시의 갈등을 멀찌감치 떨어져 지켜보다가 한 쪽이 지쳐 쓰러지면 그 때 나서려는 것이라면 질타 받아 마땅하다.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다.
두 지역 갈등이 더이상 증폭되지 않도록 직접적 당사자인 국방부가 적극적으로 나서 사태를 해결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