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에는 항만발전을 위해 발벗고 나설 주체가 없다는 것이 큰 문제”라는 해양수산개발원 김광수 박사의 지적(인천일보 6월8일 보도)을 보면서 왜 그런 말이 나왔는지를 곰곰이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 인천항 활성화를 주도해 나갈 총괄조정 기능이 부재하고 시설의 현대화가 제때에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며 그외 정기항로 개설 등 필요한 서비스를 개선해 나가려는 노력이 미흡했기 때문에 인천항이 위기에 처해 있다는 것이다.
 그동안 인천항을 동북아의 중심항으로 만들겠다는 소리는 요란했으나 어찌된 노릇인지 유수한 항만관련 업체들이 하나 둘씩 인천항을 빠져나가고 있다. 인천항의 고비용-저효율을 벗어나려고 몸부림치는 것은 불가피한 생존 전략이다. 업체들의 `탈(脫) 인천""을 무조건 나무랄 수는 없다. 인천항의 고비용-저효율 문제는 새삼스러운 이야기가 아니다. 이른바 `탈 인천""사태가 몰고올 파급이 어디까지 확산될지 아직 예측하기 어렵다. 그러나 이같은 파급이 그 정도를 넘어서 사회 경제적 혼란과 불확실성으로 이어질 때 그에 따른 부작용과 후유증을 과소 평가해서는 안된다.
 그럼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정치권과 유관기관은 더이상 타격을 받지 않도록 서둘러 대비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현재의 인천항 불황은 일시적 현상이며 중국과 인접해 있고 수도권 공단을 배후에 두고 있다는 지리적 조건을 들어 크게 우려할 것이 못된다는 낙관론이 있으나 이또한 우리가 어떤 자세로 준비하느냐와 연결돼 있으므로 결국 우리의 선행적 노력이 `탈 인천"" 사태를 잠재울 수 있는 열쇠라 하겠다. 이는 분명 인천항 개항 이래 처음 겪는 경험이지만 정치권과 인천시 그리고 경제 단체들이 오히려 소신과 사명감을 갖고 더욱 분발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도 있다.
 지금과 같은 중구난방과 정책혼선이 되풀이 되고서는 인천항 발전은 기대하기 어렵고 국가경쟁력 강화를 위한 국력의 응집에도 걸림돌이 될 수밖에 없다. 2백10억원의 예산을 들여 남항 부두를 축조해 놓고도 항로준설을 못해 선박들의 이용을 제한받고 있는 어처구니 없는 일이 있다기에 하는 말이다. 경쟁이 치열해진 마당에 기업환경을 타항보다 불리하게 만들어 놓고 인천에 남아 있으라는 건 무리다. 거시적 차원의 대책 마련을 당부해 둔다. 물론 사태를 너무 과장해 불필요하게 시민을 불안케 하는 것도 피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