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11.png
▲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자신의 '반(反) 이민' 행정명령에 대한 국내외의 전방위 비난에 전혀 굴하지 않은 채 강경 기조를 고수하고 있다.

'누가 뭐래도 나는 내 갈 길을 간다'는 자세다.

트럼프 대통령은 1일(현지시간) 트위터에서 "모든 사람이 (이슬람권 7개국 국민 입국) 금지냐 아니냐를 놓고 언쟁을 하는데 마음대로 불러라. (그러나 분명히) 이것은 나쁜 의도를 가진 나쁜 사람들이 우리나라에 발을 못 붙이도록 하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비판론자들이 이슬람권 7개국 국민 입국 금지 조치라고 비난해도 개의치 않고 관련 정책을 계속 강행하겠다는 의지를 재차 밝힌 것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앞서 지난달 27일 테러 위험이 있는 이라크와 시리아 등 7개 이슬람권 국가 국민의 미국 입국과 비자발급을 90일 동안 중단하고, 난민의 미국 입국을 120일 동안 금지하는 내용의 행정명령에 서명한 뒤 논란이 커지자 이틀 후인 29일 성명을 통해 "이것은 언론이 잘못 보도하는 것으로, 무슬림 금지가 아니다. 이것은 종교에 관한 것이 아니라 테러로부터 우리나라를 안전하게 하는 일에 관한 것"이라고 설명한 바 있다.

하지만 현재 워싱턴, 매사추세츠, 버지니아, 뉴욕 주 등 지방 정부들이 반이민 행정명령의 위헌적 요소를 문제 삼아 잇따라 소송을 제기하고 미국 외교관 1천여 명이 반대 연판장에 서명하는 등 트럼프 대통령의 반이민 행정명령에 대한 반발은 전방위로 확산되고 있는 상황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