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 350만명으로 모든 조건 충족" 기자간담회서 강조
손학규(사진) 전 경기도지사는 16일 "현행 대통령제의 폐해가 여실히 드러난 만큼, 연립정부를 통한 협치만이 현 난국을 타개할 수 있다"고 밝혔다.

손 전 지사는 이날 경기도청북부청사 기자실에서 간담회를 갖고 이 같이 말했다.
그는 "현 난국을 타개하기 위해서는 헌법을 바꾸는 개헌을 통해 권력을 의회와 나누고 국민에게 주권을 돌려주는 분권형 권력구조를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손 전 지사는 자신이 도지사로 재직할 당시 파주 LG디스플레이단지 조성, 연천 구석기유적개발 등 업적을 소개한 뒤 "이제는 이곳 의정부에도 306보충대나 미군부대 이전 부지를 활용해 IDC(인터넷 데이터센터)를 세우면 4만개의 일자리을 창출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경기북부지역의 인구가 350만여명으로 모든 조건을 충족한 만큼, 분도를 현실화할 필요가 있다"고도 했다.

이미 경기북부경찰청이 설립됐고 광역단체로서의 모든 인프라가 갖추어져 있기 때문에 독자적인 발전의 토대를 마련해야 한다는 것이다.

손 전 지사는 대통령 탄핵 정국에 대해선 "시민혁명을 통해 특권을 내려 놓으라는 의미"라고 해석했으며, 자신의 정치적 진로와 관련해서는 "기존의 정당을 배제하고 능력과 안정적 토대위에 개혁 세력을 중심으로 정계를 재편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그는 "시대 변화에 따라 우리나라도 다당제가 현실화되고 있어 연립정부의 틀을 갖추기 시작했다"면서 "독일식 책임총리제에 의한 의원내각제만이 현 대통령제의 폐해를 줄일수 있다"고 말했다.
손 전 지사는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의 경우 대권 후보로 국민적 지지 폭을 넓히기 위해서는 최근 행보로 보아 기존 보수보다는 진보와 전향적 자세로 서민들을 파고드는 전략을 구사하지 않겠냐는 전망을 내놨다.

/의정부 =강상준 기자 sjkang15@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