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초 10여명 예상 불구 '지방선거 공천권' 놓고 대다수 신중 행보
▲ 최호(새·평택1)새누리당 대표의원이 도의회 브리핑룸에서 도민을 위한 상생과 협력의 민생연합정치를 지속할 것이라는 공식 입장을 밝히고 있다. /사진제공=경기도의회
새누리당 비박계 국회의원 29명이 탈당을 감행한 27일 경기도의회에서는 도의원 3명이 탈당계를 내는 데 그쳤다.

지역구 국회의원과의 관계, 2018년 지방선거 공천권 등을 놓고 계산기를 두드리는 도의원들의 관망세가 강하게 작용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신당의 구체적인 틀과 방침이 나오면 눈치를 보던 도의원들의 탈당 러시가 거세질 수 있다는 게 지역정가의 대체적인 시각이다.

27일 경기도의회 등에 따르면 이날 탈당이 예상됐던 의원들 10여명 중 대다수가 내년 1월에 입장을 결정하겠다는 신중론을 내세우며 탈당계 제출을 미뤘다.

신당의 틀이 제대로 갖춰지지 않은 상황인데다 정치의 특성상 지방선거 공천권과도 연계돼 쉽사리 결단을 내리기 쉽지 않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일부 도의원들 사이에서는 개인의 정치적 성향보다 지역구 국회의원의 행보에 따라 당을 옮겨야하는 도의원들의 생리에 불만을 품은 볼멘 소리가 터져나오기도 했다.

A도의원은 "사실 도의원들이 무슨 힘이 있냐. 공천권을 가진 지역구 국회의원들이 탈당을 하라고 하면 군말없이 따라야 하는게 도의원의 숙명"이라며 "현재 탈당이 예상되는 도의원 수가 13~15명으로 추정되고 있는 이유도 이런 정치구조에 기인하는 것 아니겠냐"고 말했다.

반면 2018년 지방선거 공천권에서 멀어지거나 지자체장 출마를 고려하는 의원들은 주판을 튕기며 본인의 정치 진로를 심각하게 고민, 상대적으로 탈당과 관련해 자유로운 실정이다.

B도의원은 "어차피 다음번에 공천을 받을 수 없거나 출마 생각이 없는 의원들은 본인의 뜻에 따라 탈당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며 "그동안 지자체장 선거를 준비해왔던 의원들의 고민만 더욱 커질 수 있는 환경이 됐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최호 도의회 새누리당 대표의원은 이날 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도민을 위한 상생과 협력의 민생연합정치(이하 연정)를 지속할 것'이라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최호 대표는 "소속 의원들과의 끊임없는 대화와 토론을 통해 남 지사의 탈당과 무관하게 연정을 지속하기로 결정했다"며 "이를 계기로 광역지자체 전국 최초, 전국 유일의 정치체제인 연정이 도민 삶의 질을 한층 더 끌어올리는 신호탄이 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한편 남 지사의 탈당으로 제2야당이 된 새누리당이, 새누리당 몫 연정부지사 파견 요구 등 기존과 다른 입장을 보일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어 지역정가가 요동칠 가능성도 높다.

새누리당 도의원들의 집행부 견제가 지금보다 더강화될 것으로 보는 시각도 많다.

연정합의서에 포함된 167개 사업(사업비 1조6250억원)에 대해 새누리당이 새로운 요구를 들고나올 가능성도 큰 상태다.

/정재수·문완태 기자 myt@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