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무 건설교통부 장관은 10일 개발제한구역(그린벨트) 조정과 관련, 대상지역의 상당부분을 해제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해야 한다고 밝혀 대폭적인 해제가 이뤄질 것임을 시사했다.

 이장관은 이날 국회 건설교통위원회 국감에서 답변을 통해 이같이 밝히고 개발제한구역 조정은 각 지역별 공청회를 통해 주민들의 의견을 수용, 올 연말까지 작업을 완료한뒤 내년부터 집행에 들어갈 것이라고 말했다.〈<&28372>〉

 이장관은 또 『지가가 상승할 것이라는 기대심리로 토지를 사들인 사람과 원주민들을 공부상으로 확인할 수 있다』면서 『그린벨트 투기를 통해 특정인들이 불로소득을 거둘 수 없도록 할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이장관은 투기방지를 위해 ▲개발권 양도제 ▲녹지거래 허가제 ▲해제지역에 대한 전면적인 공영개발 ▲제도개선에 따른 난개발 방지 ▲권역별 차등화 규제방안 등 다각적인 투기대책을 종합적으로 검토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장관은 최근 개발제한구역 조정을 앞두고 지가급등 등 부작용을 우려, 일부 개발제한구역에 대해 거래실태 조사를 벌였으나 아직까지 투기조짐은 드러나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건교부는 최근 그린벨트내 집단취락 등 411개 지역에 대해 정밀현장 실사를 실시했으며 구역주민 등 2천4백2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