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국회의원 37명과 민주화운동 세력이 총망라된 `화해전진포럼""이 17일 공식 출범, 내년 지방선거와 대선을 앞두고 양보없는 치열한 다툼을 벌이고 있는 정치권을 바짝 긴장시키고 있다.
 이 모임은 특히 최근 대통령 4년 중임제와 정·부통령제 도입, 국가보안법 개정 등을 고리로 한 정계개편 시나리오에서 제3세력으로 부상할 가능성이 있다는 점 때문에 정가의 비상한 관심이 쏠리고 있다.
 화해전진포럼은 과거 민추협, 민청학련 등 민주화운동을 대표하는 정계, 종교계, 학계 인사들이 주축을 이루고 있으나 이와는 관계없이 새로운 정치를 요구하는 정치권 인사들도 동참하고 있다.
 이와 관련 한나라당 이부영 부총재는 경과보고를 통해 “포럼은 정파와 세대, 계층을 완충하는 중간지대로서 역할을 다할 것”이라며 민주화운동 세력들의 특정모임이 아니라는 점을 강조했다.
 군사정권 시절 때처럼 민주와 반민주로 사회집단을 양분하고 한쪽 집단만이 모여 일방적 주장을 내세우는 모임이 아니라는 점을 분명해 한 말이다.
 그러나 이날 창립대회에서 임시의장을 맡은 함세웅 신부는 “70~80년대 민주화 운동을 벌였던 순수한 마음으로 아름다운 정치를 형성하자”고 밝혀 민주인사들의 의견을 대변하기도 했다.
 제3세력화에 대해서는 모임 안팎의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민주당 김근태 의원은 “포럼의 정치개혁 의제를 공론화한 뒤 각 과제를 자신들의 영역에서 풀어나가야 한다”고 역할을 제한하면서도 “구태의연한 정치가 계속된다면 국민의 제3정치세력에 대한 관심은 커질 것”이라며 가능성을 열어뒀다.
 반면 정대철, 김덕룡 의원 등은 “창립발기인 95명중 시민사회인사가 42명을 차지하고 있다”면서 “이들은 절대 정치를 하지 않을 인사들이며 정략적 정치판의 완충역할에 그칠 것”이라며 세력화를 경계했다.
 유인태 전 의원도 “3김 이외에도 우리 정치는 분명히 있는 것 아니냐”면서도 제3세력화 가능성에 대해서는 “더 두고봐야 한다”며 여운을 남겼다.
 포럼의 진로에 대해서도 엇갈린 전망이 제기되고 있다.
 개혁파에 일정한 거리를 두고 있거나 민주화운동과는 관련이 없는 정치인들이 섞여 있는데다 민주화를 대표하는 일부인사들도 부정적인 시각을 드러내며 참여를 거부해 향후 전망이 밝지만은 않은 상황이다.
 민통련을 이끌던 여당의 한 중진의원은 “정치적으로 미묘한 시기에 순수한 민주인사들의 모임도 아닌 집단이 뚜렷한 역할을 해 낼 수 있겠느냐”며 “의도는 좋지만 별다른 기대를 할 수 없는 만큼 큰 의미를 두고싶지 않다”고 잘라 말했다. 〈정찬흥기자〉
chjung@incho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