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YH2016091902830034000.jpg
▲ 뉴욕 시내 매리엇 이스트 사이드 호텔에서 회동한 윤 장관(왼쪽)과 기시다(가운데), 케리 등 3인이 손을 함께 모은 모습.

윤병세 "북핵개발 이전으로 돌려야", 케리 "핵포기하면 언제든 대화"
뉴욕에서 한미일 외교장관회담 이어 한일 외교장관 회담도 개최
 
한국과 미국, 일본의 외교장관이 북한의 핵실험에 대해 강력하게 대응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우리나라의 윤병세 외교장관과 존 케리 미 국무장관, 기시다 후미오 일본 외무상은 18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매리엇 이스트 사이드 호텔에서 회담하고 북한의 도발에 강력하게 대응하기로 하는 내용의 공동성명을 채택했다.

이날 회담은 북한의 5차 핵실험에 맞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가 새로운 제재를 추진 중인 상황에서 3개국 외교장관이 한목소리로 강경 메시지를 전달했다는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 세 장관이 한 자리에 앉은 것은 약 1년만이다.


윤 장관은 회담 직후 취재진과 만나 "북한의 5차 핵실험 이후 처음으로 3개국 장관이 회담을 했다"면서 "2010년 이후 최초로 3개국 외교장관이 공동성명도 채택했다"고 말했다.

공동성명의 내용에 대해서는 4차 핵실험 이후 안보리가 채택한 2270호 결의안을보완하도록 더 구체적으로 노력하고 북한의 도발을 막기 위해 전방위적으로 노력한다는 내용이라고 설명했다.

윤 장관은 북한을 제재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이 논의됐느냐는 질문에는 "안보리가 심도있는 논의를 진행 중인 상황이어서 구체적인 이야기를 하기 어렵다"면서 "유엔 헌장 41조에 광범위한 요소가 있는 만큼 이를 폭넓게 포함하도록 하는 논의가 진행 중이다. 도발에 상응하는 추가적인 고통을 가해야겠다는 공통 인식이 있다"고 답했다.

또 안보리의 제재가 가장 중요하지만 "각 국가가 별도로, 또 국제사회가 보완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본다"고 말해 유엔 회원국에 독자 제재를 촉구했다.

앞서 윤 장관은 한·미·일 외교장관회담 모두 발언을 통해 "북한이 핵무기화의최종단계에 와 있으며, 핵무기를 실제로 사용할 것이라고 공공연히 밝히고 있다"면서 "우리는 지금 동북아뿐 아니라 전 세계를 휩쓸지도 모르는 엄청난 폭풍의 전조를보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우리가 해야 할 일은 "북한이 핵미사일 프로그램을 완전히 멈추고, 상황을 핵 개발 이전으로 되돌리는 것"이라면서 "모든 수단을 활용해 전방위적인 압박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케리 장관도 한미일 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3개국이 북한의 도발을 저지하는 데 필요한 조치를 긴밀히 협조해 추진해 나갈 것이며, 안보리를 비롯한 국제 공동체와도 협력해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케리 장관은 특히 "북한의 도발이 북한의 고립만을 심화시킬 것"이라면서 "북한이 핵을 포기하면 언제든지 대화할 준비가 돼 있다"고 강조했다.

한·미·일 외교장관 회담 직후 한국과 일본은 별도의 양자 회담을 개최했다.

제71차 유엔총회 개막에 맞춰 뉴욕을 찾은 윤 장관은 유엔총회 연설, 각종 양자회담 등을 통해 북한 도발의 심각성을 알리고 국제 사회의 강경한 대응을 촉구할 예정이다.

안보리 상임이사국인 중국 및 러시아와의 회담은 잡히지 않았다.

윤 장관은 뉴욕을 찾기 전인 지난 13일 중국의 왕이 외교부장, 러시아의 세르게이 라브로프 외교장관과 각각 전화 통화하며 북한의 핵실험 대응 방안을 협의한 바 있다.

또 북한의 리용호 외무상과도 별도 회담을 추진하지는 않는 것으로 전해졌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