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YH2016090501670034000.jpg

中관영언론 "시주석, 한중관계 중요성 강조하며 다름 인정하는 '구동존이' 촉구"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5일 박근혜 대통령과의 한중 정상회담에서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THAAD·사드)의 한국 배치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중국 관영 인민일보와 신화통신은 시 주석이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가 열리는 항저우(杭州)에서 한중 정상회담을 갖고 "우리는 미국이 한국에 배치하는 사드 시스템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보도했다.

시 주석은 "이 문제(사드 배치 문제)의 처리가 좋지 못하면 지역의 전략적 안정에 도움이 되지 않고 유관 당사국 간의 모순을 격화할 수 있다"고 우려를 표명했다.

시 주석은 이날 "중국은 한반도 비핵화 목표 실현과 한반도의 평화·안정 수호를 위해 시종일관 힘쓰고 있으며 한반도 문제는 대화·협상을 통해 해결해야 한다"며 중국의 한반도에 관한 3대 원칙을 재확인했다.

그러면서 6자회담의 플랫폼(틀)을 견지하면서 각국의 우려를 전면적이고 균형 있게 고려해 '지엽적인 것과 근본적인 것을 함께 다스리는 방식'(標本兼治)으로 한반도의 장기적인 평화·안정을 실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고 신화통신은 전했다.

이에 대해 박 대통령은 "유관 문제에 대해 중국과 긴밀한 소통을 유지하길 희망한다"는 입장을 표명했다고 통신은 전했다.

시 주석은 지난 3일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에서도 "중국은 미국이 사드 시스템을 한국에 배치하는 데 반대한다"며 "미국 측에 중국의 전략적 안전(안보) 이익을 실질적으로 존중할 것을 요구한다"고 밝힌 바 있다.

시 주석은 이날 박 대통령에게 "양국은 정치적 상호 신뢰를 소중히 여기고 협력의 기초를 수호함으로써 어려움과 도전을 극복해야 한다"면서 이를 통해 양국관계를올바른 궤도 위에서 평온하고 건강하게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양국은 이웃 국가로서 공동 이익이 광범위하며 공동 발전 실현과 지역 평화 촉진은 양국 간 항구적 이익의 교집합"이라면서 수교 24년간 양자 관계의 비약적발전이 양 국민에게 큰 복지·혜택을 가져다줬다고 평가했다.

그는 한중관계의 더 큰 발전을 희망하면서 "양국이 긍정적인 부분을 확대하고 부정적인 요인을 통제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시 주석은 이를 위해 ▲ 상대국의 핵심이익 존중 ▲ '구동존이'(求同存異·서로다름을 인정하고 같은 점을 먼저 찾는 것) 노력 ▲ 한반도 평화·안정을 위한 양호한 환경 조성 ▲ 지역 및 국제무대에서의 협력 강화를 위한 공동이익 확대 등을 희망했다.

시 주석이 박 대통령과 정상회담에서 '부정적 요인 통제', '핵심이익 존중', '구동존이' 등을 언급한 것은 이례적인 것으로 사드 문제에 대한 양국간 견해차를 극복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그는 "우리는 한국과 다양한 틀 내에서의 협력을 심화시키고 '핫이슈'에 대한 협조를 강화하길 원한다"고 강조했다.

시 주석은 또 항저우가 1930년대 대한민국 임시정부가 3년간 활동한 곳이라면서한중 관계의 역사적 의미가 있는 곳에서 열리는 G20 정상회의에 박 대통령이 참석한것을 환영한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박 대통령은 "양국관계 역사에서 중요한 의미가 있는 항저우에 와서 시 주석과 정상회담을 한 데 대해 매우 기쁘다"면서 "양국관계가 양국 정상이 확정한 방향에 맞춰 높은 수준으로 발전함으로써 지역의 번영을 이끌고 있다"고 평가했다고 통신은 전했다.

박 대통령은 "한중관계의 우호 발전은 대세의 흐름"이라며 "한국은 대중(對中)관계를 매우 중시하며 신뢰에 기초한 양국관계를 심화·발전시키기 위해 힘쓰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양국은 내년 한중 수교 25주년을 계기로 양국 간 전략적 협력동반자 관계를 심화시켜 나가야 한다"면서 한국은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의 성공적 개최를 위한 중국의 노력을 지지한다고 말했다.

지난 7월 사드의 한반도 사드배치 공식 발표(7월 8일) 이후 한중 정상 간의 회담은 이번이 처음이다.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를 계기로 이뤄진 이번 회담은 중국 현지시간으로 오전 8시27분에 시작해 오전 9시13분에 종료, 46분간 진행됐다.

회담에는 중국 측에서 시 주석의 책사로 알려진 왕후닝(王호<삼수변+扈>寧) 공산당 중앙정책연구실 주임과 리잔수(栗戰書) 공산당 중앙판공청 주임, 양제츠(楊潔지<兼대신虎들어간簾>) 외교담당 국무위원 등이 배석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