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베 "아프리카, 2023년까지 상임이사국 배출해야…안보리 개혁 공동목표"
'선물 보따리' 들고 아프리카개발회의 참석…각국 정상과 연쇄 회담

중국이 아프리카에 대한 영향력 확대를 꾀하는 가운데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도 '돈 보따리'를 풀며 지분 확보에 나섰다.

일본 언론에 따르면 아베 총리는 27일(현지시간0 아프리카 케냐의 수도 나이로비에서 일본 주도로 개막한 제6회 아프리카개발회의(TICAD)에 참석해 일본이 앞으로3년간 공적자금과 민간 자금을 합해 약 300억 달러(약 33조4천400억 원)를 아프리카에 투자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가운데 약 100억 달러는 기반시설 정비에 사용된다.

일본은 아프리카의 보건 시스템 구축, 테러 대책 마련 등을 지원하고 자국 기술을 활용한 지열발전으로 2022년까지 아프리카에서 약 300만 가구분의 전력 생산을 시도한다.

아베 총리는 또 산업 기술자나 전염병 전문가를 비롯해 아프리카의 발전을 뒷받침할 인재 약 1천만 명을 육성하겠다는 방침을 천명했다.

그는 아프리카에 대한 투자 환경을 개선하고 일본 기업의 진출을 촉진하기 위해'일본·아프리카 관민경제포럼'을 만들어 3년마다 열겠다고 강조했다.

포럼에는 일본 각료, 경제단체, 기업 경영자 등이 참가한다.

일본은 1993년부터 5년마다 자국에서 TICAD를 개최했고 이번에는 간격을 3년으로 단축해 아프리카에서 처음으로 이 회의를 열었다.

일본에서는 기업 관계자가 아베 총리의 아프리카행에 대거 동행했으며 아프리카약 50개국 정상이나 각료가 참석했다.

일본이 아프리카에 공을 들이는 것은 중국이 물량 공세로 아프리카에 대한 영향력을 급속히 확대하는 것에 대한 경계심도 영향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일본 외무성 집계에 따르면 중국과 아프리카의 연간 무역액은 약 2천200억 달러로 일본과 아프리카 무역액(약 300억 달러)의 7배가 넘는다.

중국은 작년에 앞으로 3년간 총액 600억 달러를 지원하겠다고 밝히는 등 아프리카와의 관계에서는 일본보다 앞서 나가고 있다.

아베 총리는 이를 의식했는지 27일 회의 때 "태평양과 인도양, 아시아와 아프리카의 결합이 세계에 안정과 번영을 준다. 힘과 위압과는 관계가 없는 자유, 법의 지배, 시장 경제를 중시하는 장으로 키우겠다"며 외교·안보정책에서 중국과의 차별성을 부각했다.

그는 "아시아에 뿌리 깊은 민주주의, 법의 지배, 시장 경제 아래서의 성장이 아프리카 전역을 에워싸는 것이 나의 바람"이라고 강조했다.

일본 정부는 양보다는 기술력과 질을 앞세운 전략을 택하고 있다.

아베 총리는 "아프리카의 가능성을 일본과 일본 기업이 힘차게 성장시키겠다. 질을 높이는 일본의 힘을 살릴 때가 왔다"고 하거나 "질 높고 강인하고 안정된 아프리카를 목표로 한다"는 메시지를 던졌다.

일본 정부는 아프리카와의 우호 관계를 강화함으로써 경제적 기회를 확보하는 것뿐만 아니라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상임이사국 진출의 발판으로 삼으려 하고 있다.

아베 총리는 "2023년까지 아프리카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상임이사국을 배출해야 한다. 안보리 개혁이라는 일본과 아프리카의 공통목표 달성을 위해 함께 나갈 것을 촉구한다"고 공동의 이익을 거론했다.

그는 27일에는 헤리 라자오나리맘피아니나 마다가스카르 대통령, 마키 살 세네갈 대통령과 회담했고 전날은 기니, 코트디부아르 등 개국 정상을 만났다.

아베 총리는 회담에서 일본이 각국을 지원한다는 구상을 밝히고 유엔 안보리를 개혁해 상임이사국을 늘리도록 협력해달라는 뜻을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