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2위 제약사 화이자가항암제 개발사 메디베이션(Medivation)을 140억 달러(약 15조6천억 원)에 인수하기로 했다.

미국 뉴욕에 본사를 둔 화이자는 22일(현지시간) 메디베이션과의 합의 내용을 공식 발표했다.

인수 가격은 메디베이션의 지난주 마지막 거래일 종가인 주당 67.19달러에 21%의 프리미엄을 얹은 주당 81.50달러이다.

두 회사의 이사회가 모두 이번 거래를 승인한 가운데, 인수·합병 절차는 하반기 중 종료될 것으로 예상된다.

미 샌프란시스코에 본사가 있는 메디베이션은 세계에서 가장 잘 팔리는 전립선암 치료제 엑스탄디(Xtandi)로 매년 20억 달러의 매출을 올리고 있으며 이 규모는 2020년께 연간 57억 달러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돼 왔다.

이 회사는 유방암 치료제와 혈액암 치료제도 개발하고 있다.

이 때문에 메디베이션은 최근 몇 개월간 화이자 외에도 셀진, 길리어드, 프랑스의 사노피 등의 구애 대상이었다.

이언 리드 화이자 최고경영자(CEO)는 엑스탄디를 확보하고 싶은 의욕이 이번 거래를 성사시킨 동력이었다면서, 이 치료제의 조기 사용까지 허가된다면 판매가 앞으로 훨씬 더 늘어날 것으로 기대했다.

화이자는 다른 거대 제약사에 비해 암 치료제 분야에서 뒤졌다는 평가를 받았으며 최근 이를 따라잡기 위한 노력을 펼쳐왔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전했다. 이번 거래는 화이자의 암 면역치료 연구도 강화할 것이라고 이 신문은 전했다.

앞서 메디베이션은 지난 4월 사노피가 제안한 93억 달러의 인수안을 거절한 바있다. 7월에도 사노피로부터 100억 달러에 회사를 팔라는 새로운 제안을 받았지만 거부했다.

메디베이션의 주가는 이미 최근 6개월간 2배로 뛰었다.

화이자의 경우, 아일랜드 더블린에 본사가 있는 앨러간을 1천500억 달러에 사려했지만 미국 정부의 반대로 좌절됐다.

미국의 '오바마 정부'는 화이자가 앨러간 인수를 통해 세금이 낮은 아일랜드로 본사를 이전하는 것을 우려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