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정부가 북한의 미사일 도발 등에 대비해우주 공간에서 각국 인공위성을 상시 감시하는 시스템을 구축하기로 했다고 요미우리신문이 18일 보도했다.

방위성은 레이더와 광학 망원경을 활용한 새 감시망을 늦어도 2022년까지 가동하기로 하고 준비작업을 위해 올해 예산 2억엔(약 23억원)을 편성했다.

일본은 현재 정보수집 위성을 이용, 북한 군사시설 등을 파악하지만 탄도미사일발사 등 돌발사태 발생 시에는 미국의 조기경보위성이나 정찰위성에 의존하고 있다.

이 때문에 새로운 감시망 구축은 대북 정보수집 체제를 강화하고 미국과 관련 정보 공유를 확대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각국이 장거리 통신이나 전투기·무인기 운용, 미사일 유도 작전 등을 위성에 의지하면서 위성 감시의 중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다.

요미우리는 미국과 프랑스, 독일, 호주 등이 긴밀하게 정보를 공유하며 위성 감시체제를 운영하고 있지만, 일본은 위성을 이용한 정보수집력이 낮아 미국으로부터 제공받는 정보가 적다고 지적했다.

신문은 일본 정부의 위성 감시망은 위성을 이용한 무기 개발에 박차를 가하는 중국을 견제하려는 측면도 있다고 분석했다.

일본의 새 감시망은 위성 충돌이나 실험, 노후화 등으로 발생하는 우주 쓰레기 상황도 함께 관측하게 된다.

한편 일본 정부는 북한이 미사일을 발사한 것이 탐지됐을 때 전국 지자체를 통해 발사 사실과 낙하 예상 지점 등을 알리는 전국순간경보시스템(J-얼럿)과 긴급정보네트웍시스템(엠넷) 담당 인력을 확충하기로 했다고 NHK가 전했다.

앞서 일본 정부는 지난 8일 자위대에 대해 북한 미사일 파괴명령 조치를 발령했다. 이번 조치는 3개월 단위로 갱신하는 방식으로 무기한 발령된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