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감학원 희생자 진상규명 '한 뜻'
▲ 경기도의회 선감학원 진상조사 및 지원대책 마련 특별위 소속 의원들이 선감역사관과 희생자 묘역을 둘러보고 있다. /사진제공=경기도의회

경기도의회 선감학원 진상조사 및 지원대책 마련 특별위원회는 25일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선감동 경기창작센터에 있는 '선감역사관'과 '선감학원 희생자 묘역'을 방문했다고 밝혔다.

이날 방문에는 김달수(더민주·고양8) 선감학원 진상조사 특위 위원장과 원미정(더민주·안산8), 박옥분(더민주·비례), 정윤경(더민주·비례), 권태진(새누리·광명1)의원, 경기도 김현수 기획담당관 등이 참석했으며 선감학원 진상조사와 지원대책 마련과 관련한 간담회도 개최했다.

선감학원은 일제강점기인 1942~1945년 부랑아 교화를 명분으로 안산시 선감도에 설립·운영된 시설로 8~18세 아동·청소년들을 강제로 입소시켜 노역·폭행·학대·고문·굶주림 등 인권유린을 자행한 수용소다.

해방 뒤 1946년 경기도로 관할권이 이관돼 1982년 시설이 폐쇄될 때까지 지속적으로 인권을 유린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날 현장을 방문한 의원들은 경기도로 관할권이 이관된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인권을 유린한 부분에 대해 경기도가 책임의식을 가지고 진상을 규명할 필요성이 있다고 뜻을 모았다.

김달수 위원장은 "선감학원 진상조사는 일제시대 뿐 아니라 해방 이 후 경기도의 잘못된 역사부터 하나씩 바로 잡아가는 것으로써 의미 있는 일이 될 것"이라며 "객관적인 자료을 바탕으로 정확한 진상조사가 우선적으로 이뤄진 뒤 진상 규명을 통해 피해자 지원이 가능하기 때문에 특위에서는 정확한 진상조사가 이뤄질 수 있도록 더욱 적극적인 노력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문완태 기자 myt@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