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초·중등학교에서는 교실-교사 부족으로 수업에 적지 않은 차질을 빚고 있는 가운데 인천시 교육청이 교육청 증설을 추진하고 있다는 보도는 많은 것을 생각케 한다.

 시교육청이 현 북부교육청관할을 부평구로 한정, 부평교육청이란 명칭을 부여하는 한편 서구와 계양구 지역에는 서부교육청을 신설한다는 것이다.

 시교육청이 분리-신설을 현실화하기 위해 교육인적자원부에 건축비 80억원, 토지매입비 50억원 등 1백30억원의 특별지원금을 요청할 방침이지만 시민, 특히 학부모들이 이것을 어떻게 받아들일 것인지 궁금하다. 시교육청의 변(辯)인즉 첫째 계양·서구는 택지개발-신시가지 조성 등으로 인구가 급증해 학교확충이 시급한 지역이어서 “행정수요”가 계속 늘어나는 추세이며, 둘째 북부교육청 관내 학생수가 인천 전체의 47% 평생교육기관도 51%를 차지하고 있어 직원들이 격무에 시달리고 있다는 설명이다. 그러나 `작고 효율적인 정부"를 목표로 기구 통·폐합의 고삐를 늦추지 않고 있는 정부의 방침과는 역행하는 처사라는 지적을 받을 소지가 있음을 유념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그 나름의 구상과 복안이 있었을 것이다.

 이번 시교육청의 계획은 교육수요가 중심이 아닌 다분히 행정편의주의적 발상이며 위인설관의 오행를 불러일으킬 가능성 또한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 본란에서 누차 언급한 바 있지만 2부제 수업, 컨테이너 교실, 콩나물학교 등 후진국에서나 찾아볼 수 있는 갖가지 낱말들이 말해주듯 인천의 교육환경은 말이 아니다. 전국 최악이라는 불명예를 쓴 지 이미 오래이며 그에 따른 피해를 고스란히 학생들이 입게된다는 현실을 간과해서는 안된다.

 교실부족은 인천교육의 위기이며 더 나아가서는 교육의 포기로 이어질지 모른다. 한마디로 딱하다. 어쩌다가 이 지경이 되었는지도 한심하지만 더욱 기막힌 것은 시육청의 방침만을 놓고 볼 때 좀처럼 개선될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는 점이다. 만일에 특별지원금 문제가 성사된다 해도 결국 학교시설비와 학교별로 배정되는 운영비를 감축해 충당할 수밖에 없으며 이는 곧 학교수업환경 개선사업들이 뒷전으로 밀리는 것을 의미한다. 우선 순위를 가리는 면밀한 검토를 당부해 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