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대우자동차 본공장인 부평공장의 경영악화가 심화되면서 폐쇄 불가피론이 대두되고 있다는 소식이다. 정부는 지역의 민심과 경제를 고려해 부평공장을 살리겠다고는 하지만 최근 일어나고 있는 경제부처 관계자와 채권단, 대우차의 현 집행부간 물밑 움직임을 보면 부평공장 폐쇄에 따른 의구심을 떨쳐버릴 수가 없다. 더구나 얼마전 언론지상에 보도된 회사측과 매각을 추진하던 해외업체관계자의 멘트는 실제로 대우차 부평공장의 운명이 매우 어려운 상황에 처해 있음을 느끼게 하고 있다.

 그러나 결론부터 얘기해서 어떠한 상황이라도 부평공장은 회생시 켜 살려야 한다. 주지하다시피 대우차 부평공장이 없어질 경우 우선 지역경제에 미치는 파장이 너무도 크기 때문이다. 물론 폐쇄불가피론을 주장하는 일부 관계자들 역시 이같은 문제점을 파악하고 있겠지만 폐쇄불가피론이 현실화된다면 지역경제 측면에서는 치명적인 타격을 입을 수 밖에 없다는 여론을 생각해야 할 것이다. 그도 그럴것이 대우자동차는 그동안 지역경제 GDP의 3분1, 고용의 20%이상을 차지해왔다는 사실을 간과해서는 안될 것이다.

 또한 대우자동차가 이 지경에이르기 까지는 먼저 김우중회장을 비롯한 전임집행부의 책임이 그 무엇보다 크지만 처리해법을 오로지 해외매각에만 의존해 온 정부의 책임도 결코 적지 않다는 것을 감안해야 한다. 해외매각에서만 해결책을 찾다보니까 외국업체에 속수무책으로 끌려다니게 된데다 급기야는 부도처리까지 이어지면서 노사갈등과 함께 최근에는 경영상태가 극도로 악화되는 상황으로 내몰리게 됐다는 분석이다.

 이러한 상황속에서 정부는 부평공장을 어떻게든 살리겠다고 하고 있다. 그렇다면 정부로서도 이를 뒷받침 할 수 있는 확실한 대책을 내놓아야 한다. 부평공장 폐쇄불가피론의 골자는 시설노후와 비싸고 넓은 땅이 지금의 대우차로서는 비경제적이라는 논리를 펴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특히 창원과 군산공장으로 이전할 경우에 대비 있는 시설을 이용하면 9백억, 새로 건물을 지을때는 3천7백억원의 돈이 필요하다는 계획서까지 만들어 놓았다고 한다. 이 돈이면 지역내 매립지를 이용하면 싼 땅값에 더 좋은 시설을 갖출수도 있을 것이라는 견해이다. 지금이라도 이전계획을 취소하고 구체적인 매각방안과 동시에 우리의 힘으로 회생시킬 수 있는 대책을 세워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