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자치단체에서 운영하는 환경신문고가 시행 4년여만에 정착돼가고 있다고 하는것은 시민들이 환경감시에 관심이 많다는 점에서 반가운 일이다. 요즈음 처럼 환경이 갈수록 악화돼가고 있는 상황에서 시민환경감시제도가 뿌리를 내리고 있다는 것은 환경오염방지를 위해 차선책이나마 다행스럽다.

 최근 인천시가 밝힌 2000년도 환경신문고 운영실태를 보면 3천6백45건이 신고 접수됐으며 이중 자동차 매연과 쓰레기 관련이 전체 78%와 18%를 차지해 대기오염 및 쓰레기 무단투기가 심각한것으로 드러났다. 이로인한 행정처분과 고발및 개선권고도 2천8백81건에 달하는등 신고내용중 79%가 행정처분을 받은 것으로 나타나 환경신문고가 환경개선을 위한 제도로서 제몫을 톡톡히 한것으로 밝혀졌다.

 그러나 우리는 이같은 결과를 보면서 아직도 쓰레기 투기및 오염물질 처리 등에 대한 시민의 자세가 건전치 못하다는 것과 행정당국의 해결방법에도 문제가 적지않다는 점을 지적하고자 한다. 그 이유는 당국이 단속위주로 즉 발생이후에 행정처분으로 환경오염을 막겠다는 태도는 환경오염 방지를 위한 근본적인 대책이 안된다는 점이다.

 사실 환경신문고가 자리를 잡게된것도 신고자 포상제를 도입했기 때문이라는 것을 부인할수 없다. 그러나 적지않은 예산을 들여 시행하고 있는 신고포상제는 환경보전에 대한 원칙적 처방보다는 사후약방문격인 약점과 함께 한계가 있다. 지금 어디를 가더라도 쓰레기가 쌓여있는 것을 쉽게 볼 수 있는 것이 우리의 현실이다. 쓰레기 종량제 실시에 따른 도심지 쓰레기통 철거가 도시를 쓰레기 무단투기장으로 만든 가장 큰 원인이 됐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제 얼마 안있으면 내고장에서 월드컵이라는 국제행사가 벌어진다. 내고장이 외국인들에게 쓰레기와 대기오염이 심각하고 불결한 도시로 매도당하지 않기 위해서는 환경오염에 적극적으로 대처할수있는 효율적인 방안이 나와야 한다.

 결론적으로 환경신문고는 쓰레기및 대기오염 등에 대한 방지에 부수적 수단에 불과하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인천시는 앞으로 환경보존에 대한 시민의식 계도는 말할것도 없고 도심지 쓰레기통 설치등 효과적인 후속조치 마련에 나서야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