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유럽원정 평가전' 명단 확정 … 최전방 황의조·석현준 낙점
측면날개 붙박이 이청용 제외 … 이정엽 '깜짝 탈락' 또다른 실험
▲ 23일 파주NFC(대표팀트레이닝센터)에서 6월 스페인, 체코와의 평가전을 앞두고 유럽파 선수들을 대상으로 열린 특별 훈련에서 울리 슈틸리케 축구대표팀 감독이 선수들의 훈련 모습을 지켜보고 있다. /연합뉴스

6월 유럽으로 원정 2연전을 떠나는 슈틸리케호가 황의조(성남)와 석현준(포르투)을 최전방 스트라이커로 선택했다.

소속팀에서 제대로 기회를 잡지 못한 측면 날개 이청용(크리스털 팰리스)과 득점력이 떨어진 '황태자' 이정협(울산)은 명단에서 빠졌다.

울리 슈틸리케 축구 대표팀 감독은 23일 파주NFC(대표팀트레이닝센터)에서 내달 1일(이하 한국시간) 오스트리아 잘츠부르크에서 열리는 스페인 평가전 및 5일 체코 프라하에서 치러지는 체코 평가전에 나설 20명의 태극전사를 확정했다.

대표팀은 23일부터 파주NFC에서 해외파 선수들 중심으로 훈련을 치른 뒤 29일 인천공항에서 소집돼 유럽행 비행기에 오른다.

슈틸리케 감독은 이번 유럽 원정 2연전을 앞두고 '깜짝 탈락'과 '깜짝 발탁'을 선택했다.

무엇보다 대표팀의 부동의 측면 날개로 활약해온 이청용을 이번 원정에 데려가지 않기로 했다.

이청용은 소속팀에서 제대로 출전 기회를 잡지 못했고, 최근에는 사령탑과 불화설 때문에 구단으로부터 벌금 징계를 당하는 등 힘겨운 시절을 보내고 있다. 최근 치러진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와 FA컵 결승전에도 결장했다.

이 때문에 슈틸리케 감독은 실전 감각이 떨어진 이청용을 이번 유럽 원정에서 빼기로 했다.

대신 슈틸리케 감독은 미드필더 강화 차원에서 중국 무대에서 뛰는 '패스 마스터' 윤빛가람을 발탁했다.

윤빛가람이 태극마크를 단 것은 2012년 9월 우즈베키스탄과 2014 브라질 월드컵 예선전 이후 무려 3년 8개월 만이다.

슈틸리케 감독은 지난 15일 중국 옌볜을 방문해 옌볜 푸더와 충칭 리판 경기를 지켜보며 윤빛가람과 정우영(충칭 리판)을 관찰했고, 두 선수 모두 유럽 원정의 기회를 얻었다.

수비진에서는 유럽파 왼쪽 풀백 자원들의 잇따른 부상과 부진 때문에 박주호(도르트문트)와 김진수(호펜하임)를 빼고 1년 2개월 만에 윤석영(찰턴)을 대표팀에 소집했다.

더불어 차두리의 현역 은퇴 이후 무주공산이 된 오른쪽 풀백 자원 자리에도 실험이 이어졌다.

슈틸리케 감독은 지난 3월 평가전 때 선택했던 오재석(감바 오사카)과 김창수(전북)를 빼고 상주의 오른쪽 풀백인 이용을 발탁했다.

이용 역시 2014년 10월 코스타리카 평가전 이후 1년 7개월 만에 슈틸리케호에 승선했다.

최전방 공격진은 그동안 슈틸리케호의 공격을 담당해온 황의조와 석현준이 뛴다.

황의조는 이번 시즌 K리그 클래식 무대에서 4골 2도움의 고공비행을 이어가며 맹활약하고 있다.

다만 석현준은 최근 소속팀에서 기회를 잡지 못하고 이적설이 돌고 있어 이번 경기를 계기로 재도약을 꿈꾸게 됐다.

반면 그동안 '슈틸리케호 황태자'로 군림한 이정협(울산)도 이번 시즌 K리그 클래식에서 득점력을 보여주지 못해 탈락의 고배를 마셨다.

유럽파 선수 가운데 꾸준히 자기 기량을 과시하는 '캡틴' 기성용(스완지시티)과 손흥민(토트넘)은 변함없이 슈틸리케 감독의 신임을 얻었다.

손흥민은 올림픽 축구대표팀의 '와일드카드'로 일찌감치 낙점을 받았지만, 이번 유럽 원정 2연전의 중요성 때문에 올림픽 축구대표팀의 4개국 대회 대신 슈틸리케호에 포함됐다.

지난 3월 평가전에서 좋은 모습을 보여준 고명진(알 라이언)과 중동 무대에서 꾸준히 실력을 과시하는 남태희(레퀴야), 지동원(아우크스부르크)도 기회를 얻었다.

슈틸리케 감독은 "이청용은 김진수, 박주호와 마찬가지로 이번 시즌 소속팀 경기에 나서지 못할 뿐 아니라 아예 출전명단에도 포함되지 못했다"며 "소속팀에서 부진하면 발탁하지 않는 게 원칙이다. 이정협도 스트라이커로서 득점력이 떨어져 제외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윤빛가람은 제주 유나이티드에서 뛸 때부터 관심 있게 지켜봤던 선수"라며 "축구 센스와 전술 이해도가 뛰어나 부상으로 합류하지 못한 구자철(아우크스부르크)의 대체자가 충분히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 축구대표팀 유럽 원정 명단(20명)

▲ GK = 김진현(세레소 오사카) 정성룡(가와사키 프론탈레)

▲ DF = 윤석영(찰턴) 이용(상주) 임창우(알 와흐다 ) 곽태휘(알 힐랄) 김기희(상하이 선화) 홍정호(아우크스부르크) 장현수(광저우 푸리)

▲ MF = 한국영(카타르SC) 기성용(스완지시티) 정우영(충칭 리판) 고명진(알 라이안) 윤빛가람(옌볜 푸더) 남태희(레퀴야) 손흥민(토트넘) 이재성(전북) 지동원(아우크스부르크)

▲ FW = 황의조(성남) 석현준(포르투)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