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자동차 채권단이 협력업체에 지원키로 약속한 자금지원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이들 업체의 부도확산이 우려되고있다 한다. 그렇지 않아도 이중 삼중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협력업체들로서는 심각한 상황이 아닐 수 없다. 어차피 대우차의 생산이 재개된 마당에 협력업체부터 살려야 함은 주지의 사실일 것이다. 이러한 의미에서도 협력업체의 자금지원은 당초 약속대로 하루빨리 지켜져야 한다.



 최근 대우자동차의 협력업체들에 따르면 산업은행 등 채권단은 오는 6월말까지 지원키로 한 7천2백억원의 경영자금 가운데 이달내에 협력업체 어음결제용 등으로 2천4백62억원을 지급키로 했으나 아직까지 이렇다할 지원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 이에앞서 채권단은 지난 7일 대우차 가동이 재개된 뒤 협의회를 열어 경영정상화를 위해 이달말 만기도래하는 협력업체 어음결제분 1천4백21억원, 체불임금 및 직원퇴직금 7백41억원, 원재료 구입대금 3백억원을 지급키로 결의했다.

 그러나 지원을 약속한 2천4백62억원 가운데 현재까지 한 푼도 지급되지 않았으며 언제 지급하겠다는 통보조차 없다는 것이다.

또한 지난해 12월 이후 지난달까지 약속한 경영자금 가운데도 1백74억원이 지원되지 않은 실정이다. 때문에 정리해고자 등 그동안 퇴직한 직원들의 퇴직금지급은 물론 이달말에 만기도래하는 부품업체들의 어음결제까지 지연돼 연쇄부도가 불보듯 뻔한 상황이다. 더욱이 자금난을 겪고 있는 부품업체들 대부분이 생산감소로 매출이 급격히 떨어진 상태여서 외부의 자금지원이 없을 경우 부품공급 중단으로 이어져 어렵게 가동을 재개한 대우자동차마저 생산차질이 우려된다는 여론이다.



 특히 협력업체들은 대우차 정리채권(부도어음) 1조4천2백16억원 가운데 40%만 융통할 수 있는 새어음으로 교환되는데다 대우차의 가동중단과 생산량 감축 등으로 갈수록 자금난이 심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렇듯 자금지원을 둘러싼 협력업체들의 상황은 보통 심각한 것이 아니다. 대우차부도로 지난해부터 어렵사리 버텨온 협력업체들로서는 이제는 더이상버틸 여력조차 없다. 강조하건대 우선은 협력업체들부터 살려야 한다. 채권단의 빠른 자금지원을 촉구하는 바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