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 교육 때문에 이민간다는 사람들이 급증하고 있는 세태에서 교육현장에서 벌어지는 각종 문제의 심각성이 부각되는 것은 당연하다.

 올바른 교육을 위해 평생 어렵게 일군 생업을 포기하는 것은 물론 노부모를 고국에 남겨 놓고 떠나는 이민자들의 이야기를 신문이나 TV 등 매스컴에서 접할 때 국민의 심정은 말할 수 없이 착잡한 것이 사실이다.

 정치나 경제 못지 않게 교육의 중요성이 21세기 한국의 주요 과제로 떠오르고 있는 이 때, 눈앞에 다가온 인천과 경기도의 교육감 선거가 일선 학교와 학부모 사회의 최대 이슈가 되고 있다. 지난 14일 인천교육연대 주최로 열린 "인천 교육감 선거에 대한 학부모·교사의식 설문조사 및 토론회"에서 “이번 교육감 선거에서 불법·탈법으로 선거운동을 하는 후보를 일차적으로 낙선시켜야 할 것”이라는 데 의견이 집약됐다고 한다. 이것은 최근 진행중인 인천 교육감 선거가 얼마나 치열하게 벌어지는지를 간접적으로 보여주는 증거라고 할 수 있다.

 지금 인천의 각급 학교에선 교육감 선거 투표권이 있는 학교운영위원 선출을 놓고 암중모색이 한창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교장들은 교장들 대로, 전교조는 전교조 대로 교원위원과 학부모위원, 지역위원 등을 자기편 사람으로 심기 위해 애를 쓰고 있다는 것이다. 교원들의 경우 지난 2월말 교원인사때 특정학교 출신위주로 파행적으로 인사가 단행됐다는 소문으로 교육계가 한 때 술렁이는 기미를 보였었고 현재 진행중인 학교운영위원 선출도 당초 취지와 다르게 교육감 선거와 관련, 편가르기 양상을 심하게 노출시키고 있어 양식있는 시민들의 우려를 사고 있다.

 모름지기 교육감 선거라면 최소한 시장이나 구청장, 군수 선거와는 다른 모습을 학생이나 학부형들 한테 보여줘야 한다. 선거 때문에 초등출신이냐, 중등이냐를 놓고 따지고 출신고교와 대학을 따져 편을 가르는 `비교육적" 작태는 정말 삼가야 한다. 인천이나 경기지역 모두, 이번 교육감 만큼은 공명선거를 통해 교육현장의 모순과 문제점을 쇄신할 수 있는 개혁적이면서도 도덕성을 갖춘 인사가 정정당당하게 당선되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