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 청년 일자리창출...더민주 지역경제 활성화
국민의당 교통문제 해결...정의당 지방분권의 강화

보름 앞으로 다가온 4·13 총선, 각 정당 시당이 일제히 인천 공약을 발표하며 '정책선거'에 한 발짝 다가섰다.

지역경제 활성화를 시작으로 관광산업과 교육, 교통 등을 대동소이하게 발표했다. 해경본부 인천 존치와 수도권매립지 종료, 국립해양대 설치 등 특색 있는 공약에 반해 선심성 약속 등이 공존하며 '공약(公約)'이 '공약(空約)'이 될 우려가 있다는 지적이다.

새누리당·더불어민주당(더민주)·국민의당·정의당 시당은 28일 인천 공약을 내놨다. <관련기사 3면>

새누리당과 더민주당 시당은 지역경제 활성화를 공약 1번으로 세우며 일자리 창출을 약속했다. 국민의당과 정의당 시당은 각각 경인고속도로 통행료 폐지와 지방분권 강화를 제시했다.

새누리당 인천 공약은 5대 부문 ▲강소기업 육성으로 일자리 창출 ▲스토리텔링 관광산업 활성화 ▲소외된 이웃이 없는 복지·교육 ▲스토리가 있는 원도심 재생사업 추진 ▲미래로 도약하는 편리한 교통체계 구축이고, 이를 추진하기 위한 15개 세부과제으로 이뤄졌다.

중소기업 경쟁력 강화와 청년 일자리 창출을 비롯해 인천 항만과 섬에 대한 국제적 미항 조성과 관광산업 활성화 등을 계획했다.

또 사회복지직군 대폭 증원과 원도심 노후학교 현대화를 통해 소외이웃 없는 복지체계와 선진 교육환경을 언급했다. 여기에 원도심 재생과 강화 남단 경제자유구역 추진, 인천시가 추진 중인 강화~영종 연륙교 추진, 백령도 소형공항 신설도 넣었다.

더민주당 시당은 ▲산업단지 재정비·관광벨트 조성 등 지역경제 활성화 ▲인천교육특별시 구축 ▲사통팔달 인천 ▲해경본부 이전 저지, LNG 기지 증설 반대 ▲루원시티 교육타운 조성 등 5대 공약을 제시했다.

'문제는 경제다'를 앞세운 중앙당 공약에 발맞춰 시당은 공약의 첫 페이지를 경제로 장식했다. 또 경제 활성화 방편으로 공단별 육성 계획과 함께 남동구를 중심으로 한 관광벨트 구축을 강조했다.

더민주당 시당의 공약 중엔 교육을 중심으로 한 공약이 두 차례 언급됐다. 하나는 인천교육특별시 구축이고 다른 하나는 루원시티 교육타운 조성이다.

시당 관계자는 "새누리당 이학재 후보가 10년 전부터 주장해온 인천시청 루원시티 유치는 현실가능성이 없다"고 공격했지만, 루원시티 교육타운의 시작인 시교육청 이전 문제를 놓고 지역간 마찰이 예상된다.

국민의당 시당의 공약 첫 머리는 박근혜 대통령 대선 공약인 '경인고속도로 통행료 폐지'다.

국민의당 시당이 발표한 10대 공약 중 상당 부분은 교통과 관계돼 서울지하철 7호선 청라국제도시 연장과 수도권광역급행철도와 연계한 경인전철 지하화, 제3연륙교 건설 등이 들어갔다. 부평지역 공약으로 내건 부평미군기지 문제 해결과 6개 예비군훈련장 이전 반대, 인천시 부채 문제 해결, 원도심 활성화, 수도권매립지 사용 종료 이행 등도 중심 공약이다.

정의당 시당의 공약은 '지방분권 강화'로 귀결된다. 시당이 발표한 5대 공약은 이를 바탕으로 한 '대규모 공교육 지원단지' 조성으로 공교육 강화와 인천 제 2의료원 건립, 국립해양대 유치, 경인고속도로 일반도로화 등도 포함됐다.

김송원 인천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사무처장은 "발표된 각 정당별 인천 공약을 비롯해 후보자 공약을 인천총선정책네트워크를 통해 정밀 분석해 옥석을 가리겠다"고 예고했다.


/이주영 기자 leejy96@incheonilbo.com


관련기사
[4·13 총선] 지역현안 공약화 … 경제·교통·교육정책 대동소이 여야 인천시당이 인천지역 현안에 관한 견해를 공식화한 지역공약을 내놓음에 따라 정책 경쟁이 본격 시동을 걸었다. 분야별로 대동소이한 공약도 있지만 입장 차가 큰 공약도 상당수다. ▲새누리당 시당=5대 부문 15개 세부 과제로 구성돼 있다. 공약 5대 부문은 강소기업 육성으로 일자리 창출, 스토리텔링 관광산업 활성화, 소외이웃 없는 복지·교육, 스토리가 있는 원도심 재생사업 추진, 미래로 도약하는 편리한 교통체계 구축이다. 중소기업의 경쟁력 강화 및 청년 일자리 창출에 주력하기로 했다. 중소·강소기업 전문 연구개발(R&D)센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