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여야 시당, 정책선거 본격 시동

여야 인천시당이 인천지역 현안에 관한 견해를 공식화한 지역공약을 내놓음에 따라 정책 경쟁이 본격 시동을 걸었다. 분야별로 대동소이한 공약도 있지만 입장 차가 큰 공약도 상당수다.

▲새누리당 시당=5대 부문 15개 세부 과제로 구성돼 있다. 공약 5대 부문은 강소기업 육성으로 일자리 창출, 스토리텔링 관광산업 활성화, 소외이웃 없는 복지·교육, 스토리가 있는 원도심 재생사업 추진, 미래로 도약하는 편리한 교통체계 구축이다.

중소기업의 경쟁력 강화 및 청년 일자리 창출에 주력하기로 했다. 중소·강소기업 전문 연구개발(R&D)센터 건립과 분원 유치, 상상플랫폼 조성 등으로 청년 일자리 창출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인천항만과 섬 등을 활용한 관광상품을 개발하고 골든하버 조성을 통한 국제적 미항도 조성해 관광산업 활성화에도 나설 계획이다. 내항 1·8부두 등 33개 환경개선사업을 통해 원도심 재생사업을 펼치고 강화 남단 경제자유구역 추진 등 지역자원을 활용한 도시재생전략을 수립했다.

더불어민주당 시당=5대 공약을 발표했다. 1대 공약으로 '산업단지 재정비·관광벨트 조성 등 지역경제 활성화'를 내놨다. 남동권 신규 관광벨트 조성을 목표로 소래포구~소래습지생태공원~인천대공원을 잇는 관광벨트를 조성하고, 소래포구의 관광·문화특구 지정을 약속했다.

2대 공약은 '유학 가고 싶은 도시, 인천교육특별시 구축'으로 중학교 의무급식 단계별 시행, 행복배움학교, 안전한 학교, 인천대 육성 등이고 3대 공약은 '사통팔달 인천'으로 경인고속도로 지하구간 국비사업 전환, 주민친화적 조성과 인천도시철도 2호선의 KTX(광명역) 연결 등이다.

4대 공약은 '해경본부 이전 저지, LNG 기지 증설 반대'이고, 5대 공약은 '루원시티에 교육타운 조성'을 제안했다.

국민의당 시당='빠르고 편리한 광역 교통망'을 비롯한 10대 공약을 내놓았다. 박근혜 대통령의 대선 공약이기도 한 경인고속도로 통행료 폐지를 첫머리에 내세웠다. 서울지하철 7호선을 청라국제도시까지 연장과 함께 급행노선 도입도 약속했다.

수 년째 해묵은 과제로 남아있는 영종~청라 제3연륙교에 대해선 "청라국제도시·영종하늘도시 아파트 분양가에 건설비가 이미 포함돼 있기 때문에 서둘러 착공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부평지역 현안도 눈에 띈다.
부평미군기지에 역사기념관과 체육센터, 노인문화회관을 만든다는 공약이다. 개방형 예술대학을 유치하고 국비를 확보해 시민공원을 조성한다는 구상이다.

정의당 시당=크게 '지방분권 강화'를 핵심으로 정부의 책임성을 강화하고 교육·의료에 방점을 두는 형태로 이뤄져 있다.

5대 공약을 제시했는데 첫 번째 공약은 '지방분권 강화'다. 인천시 재정 위기의 근본 대안이라 할 수 있는 재정분권 확보를 위해 지방소비세 확대, 신규 세원 발굴, 무분별한 감세 제한, 누리과정 정부 지원, 지방교육청 부채에 대한 정부 지원 등을 제시하고 있다. 악화되고 있는 지방재정을 정부가 보전하고 재량권도 함께 주자는 공약이다.

교육분야에선 공교육을 강조하고 있다. 자유학기제 시행에 따른 교과과정 지원을 위해 진로상담·교과 지원·체험학습 등을 진행할 수 있는 공간인 '대규모 공교육 지원단지'를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이주영·신상학·박진영·이순민 기자 smlee@incheonilbo.com


관련기사
[4.13 총선] 특색·선심 '공존' 각 시당 '공약들' 보름 앞으로 다가온 4·13 총선, 각 정당 시당이 일제히 인천 공약을 발표하며 '정책선거'에 한 발짝 다가섰다. 지역경제 활성화를 시작으로 관광산업과 교육, 교통 등을 대동소이하게 발표했다. 해경본부 인천 존치와 수도권매립지 종료, 국립해양대 설치 등 특색 있는 공약에 반해 선심성 약속 등이 공존하며 '공약(公約)'이 '공약(空約)'이 될 우려가 있다는 지적이다. 새누리당·더불어민주당(더민주)·국민의당·정의당 시당은 28일 인천 공약을 내놨다. 새누리당과 더민주당 시당은 지역경제 활성화를 공약 1번으로 세우며 일자리 창출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