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모적 政爭 지양 … 與野관계 복원 선언

경제청문회 등 공동발표문 합의

 국민회의 총재인 김대중대통령과 한나라당 이회창총재는 9일낮 청와대에서 오찬을 겸한 회담을 열어 여야간 소모적인 정쟁을 지양할 것을 천명하고 정기국회 후반인 내달 8일 경제청문회를 개최키로 합의했다.

 김대통령과 이총재는 새정부 들어 지난 2월27일 김대통령과 당시 조 순 한나라당총재간 회담 이래 8개월여만에 처음인 이날 여야 총재회담을 통해 또 경제위기 극복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여야 각당의 정책위의장이 참여하는 「경제위기 극복을 위한 여야 협의체」를 구성키로 했다.

 두 사람은 회담후 이러한 내용을 포함해 전문과 본문 6개 합의사항으로 구성된 공동발표문을 내놓았다.

 김대통령과 이총재는 경제청문회와 관련, 『경제위기의 원인을 규명하고 재발을 방지하며 경제개혁을 하기 위한 교훈을 얻기 위해 경제청문회를 개최한다』는 데 합의하고 실시시기를 내달 8일로 정했다.

 두사람은 발표문 전문에서 『국난 극복을 위해 소모적인 정쟁을 지양하고 상호이해와 협력을 바탕으로 여야간에 대화와 협력을 통한 성숙한 정치를 복원키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김대통령과 이총재는 이에 따라 ▲앞으로 남은 기간 정기국회의 생산적 운영 ▲필요할 경우 여야총재회담 개최 ▲지역갈등 해소를 위한 공동 노력을 다짐했다.

 또 본문에서 경제청문회 개최와 여야협의체 구성외에 ▲국회에 계류중인 개혁과 민생안정 안건의 회기내 처리 ▲국회 정치개혁특위를 통한 정치관계법 개정 ▲지역갈등 극복과 국민화합 실현을 위한 「제도적 장치」 강구에도 합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