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9일로 예정된 인천국제공항의 역사적인 개항일이 다가오지만 정작 공항소재지인 인천지역의 반응은 의외로 차분하다 못해 냉소적이기까지 한 듯하다. 서울이나 여타지역 사람들이 들으면 의아할지 모르겠으나 적어도 지금 인천사람들에게 인천공항은 없느니만 못한 존재로 전락한 느낌이다.

 인천국제공항의 개항으로 인천이 무엇이 발전했는지 물으면 모두들 고개를 갸우뚱거린다. 그러나 손해본 것을 물으면 할 말이 많은 것이 인천이다. 육지와 영종을 잇는 공항전용 고속도로가 생겼지만 그것은 서울사람들을 위한 길이라는 것이 중론이다. 영종 주민등 인천사람들이 이용하려면 서울보다 거리가 짧은데도 요금은 상대적으로 비싸게 내야하고 영종주민 입장에선 항공기 소음과 공해로, 여타 인천시민들은 영종주변지역 개발을 위해 지금보다 더많은 지방세부담을 감수해야 될 처지이다.

 인천시가 최근 건설교통부에"항공기 정치장이 있는 곳에 항공기를 등록할 수 있도록 관련법을 개정해달라"는 내용의 건의서를 제출한 것은 공항개항에 즈음하여 시민들의 불만이 고조돼 있는 상황과 맞물려 그 결과가 주목된다. 국제공항이 개항하면 공항주변지역 정비, 연계 교통망확충 등 인천시가 해야할 사업은 수없이 많다. 그런 사업들은 하나같이 막대한 재원을 필요로 하나 시가 부담하기에는 너무 버겁다.

 일반적으로 항공기는 공항이 있는 지역에 등록하고 그에 따른 지방세를 내는 것이 상식이나 현행법상 항공사가 원하는 지역에 등록하면 되는 신청주의로 운영, 서울 부산 제주 등 국제공항을 끼고 있는 지방자치단체끼리의 경쟁이 갈수록 가열되어 가고 있는 모습이다. 이 때문에 인천은 공항개항으로 인한 부작용등 문제를 모두 도맡는 것은 물론 뒤치다꺼리까지 해야될 정말 말도 안되는 형편에 놓여 있다.

 인천시는 이번 건의가 건의로 끝나지 않고 관철될 수 있도록 발벗고 나서야 한다. 청와대와 건설교통부등 정부는 물론 지역의 국회의원들도 여야를 초월해 인천공항 개항과 관련, 날로 팽배해져 가는 인천지역의 불만 여론을 충분히 감안해 인천시의 건의를 적극 수용할 것을 촉구한다.